징계 주체 놓고 이견 생겨 추후 모이기로
징계위 앞서 학교 앞에서 시위 열리기도

이상원 총신대 징계위
▲이상원 교수 부당 징계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구소
13일 오전 열릴 예정이던 이상원 교수에 대한 총신대 징계위원회가 또 다시 연기됐다.

총신대 재단이사회가 이날 갑자기 징계의 주체가 재단이사장이 아니라 총장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면서, 일단 위원회가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징계위원회를 앞두고,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 등 8개 단체는 서울 사당동 총신대학교 앞에서 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총신대는 수업 중 동성간 성행위의 문제점을 의학적 관점에서 설명한 내용을 문제 삼아 징계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문제로 삼는 내용은 여성 성기는 성관계를 잘 견디는 반면 항문은 그렇지 않음을 설명하면서, 남성 동성 간 성행위로 인한 보건적 위해성이 이성 간 성행위에 비해 훨씬 높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이러한 설명은 동성간 성행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문헌과 강의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강의 시간에 이뤄진 객관적이며 의학적인 내용을 갖고도 성희롱이라고 처벌한다면, 앞으로 어떤 교수가 마음 놓고 동성간 성행위의 문제점을 가르칠 수 있겠는가”라며 “총신대는 학생들이 문제 제기를 하더라도 그것에 휘둘리지 말고, 바른 가치관과 윤리관을 갖고 학생들을 바르게 지도하라”고 촉구했다.

또 “재단이사회가 교내 공식 위원회들의 결정을 타당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번복한 것은 월권적이고 부당한 조치”라며 “학교를 위해 임시로 임명된 관선이사들은 학교를 정체성에 맞게 운영해야 함에도, 세상적인 관점으로 사회의 눈치를 보면서 이번 징계를 결정했다”고 규탄했다.

이상원 총신대 징계위
▲총신대 앞 집회에서 발언하는 목회자의 모습. ⓒ연구소
그러면서 “재단이사회는 즉각 이상원 교수에 대한 징계위원회 회부라는 결정을 철회하고, 징계위원회도 총신대 성희롱·성폭력대책위원회와 교원인사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해 성희롱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의결하기를 촉구한다”며 “징계를 강행한다면 교단 다수 노회장들, 여타 교단들의 많은 목회자들, 독실한 많은 성도들이 총신대에 실망하고 등을 돌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이명진 소장(명 이비인후과)도 “지금 전 세계적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판데믹 상황에 빠져 생명과 생활을 송두리째 망치고 있다”며 “지금 코로나 판데믹 만큼이나 우리 신앙과 영혼을 위협하는 위험한 일이 총신대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소장은 “신학자가 옳은 말을 했다고 신학자의 혀를 뽑겠다며 달려드는 당신들의 정체는 무엇인가? 부끄럽지도 않는가”라며 “무너지는 신학교를 그저 바라만 보고 있을 수 없어 이 자리에 섰다. 신학교가 바로 서야 목사가 바로 서고, 목사님들의 설교가 바로 선포되야 성도들의 신앙이 바로 선다. 하나님 앞에서 바른 신앙을 회복할 때, 하나님의 진노를 벗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