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수호결사대(이하 한수대)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이하 자유행동)이 7일 “정부·국회·언론의 과도한 종교집회 자체 촉구에 우려를 표한다”며 “종교집회에 대한 ‘마녀사냥’을 멈추고, 각 교회는 ‘코로나19행동수칙’을 유념하고 예배 드려야 한다”고 긴급 논평을 발표했다.

한수대와 자유행동은 “중국 우한으로부터 비롯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우한폐렴(코로나19 , COVID-19)’의 급속 확산으로 대한민국을 비롯해 전 세계가 큰 재난을 겪고 있다”며 “그런데 이번 사건에서 현재 가장 큰 피해를 겪고 있는 국가들이 ‘중국 인접국’이 아니라, 한국, 이란, 이탈리아, 일본 등 확산 초기 ‘중국인의 입국제한조치를 전면적으로 시행하지 않은 나라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과거 거대 제약회사와의 유착 의혹을 받았고, 이번엔 중국정부와의 밀착을 의심받는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아직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지 않고 있다. 오늘 현재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발병하고 확진자수가 10만 명을 돌파했음에도 말이다”라며 “오늘 에리트레아 출신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의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한국에서 새로 보고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이고, 그 보고된 사례는 이미 알려진 집단에서 주로 파악되고 있다’며 ‘고무적인 조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오늘 3월 7일 자정을 넘어 속개된 국회 본회의에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집회 자제촉구 결의안'이 재석의원 157명 중 찬성 146명, 반대 2명, 기권 9명의 의결로 채택됐다”며 “이 결의안은 신천지 종교시설에서 우한폐렴/코로나19 감염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때문인데, 이를 모든 종교에 적용해 종교집회를 금지시키려는 방향으로 결의됐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규탄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중국 우한으로부터 비롯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우한폐렴(코로나19 , COVID-19)’의 급속확산으로 대한민국을 비롯해 전 세계가 큰 재난을 겪고 있다. 그런데 이번 사건에서 현재 가장 큰 피해를 겪고 있는 국가들이 ‘중국 인접국’이 아니라, 한국, 이란, 이탈리아, 일본 등 확산 초기 ‘중국인의 입국제한조치를 전면적으로 시행하지 않은 나라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전염병의 특성상 전파를 완벽히 예방·통제하는 건 불가능한 측면이 있다. 과거 거대 제약회사와의 유착 의혹을 받았고, 이번엔 중국정부와의 밀착을 의심받는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아직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지 않고 있다. 오늘 현재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발병하고 확진자수가 10만 명을 돌파했음에도 말이다.

오히려 오늘 에리트레아 출신 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의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한국에서 새로 보고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이고, 그 보고된 사례는 이미 알려진 집단에서 주로 파악되고 있다”며 ‘고무적인 조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오늘 2월 7일 자정을 넘어 속개된 국회 본회의에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집회 자제촉구 결의안'이 재석의원 157명 중 찬성 146명, 반대 2명, 기권 9명의 의결로 채택됐다. 이 결의안은 신천지 종교시설에서 우한폐렴/코로나19 감염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때문인데, 이를 모든 종교에 적용해 종교집회를 금지시키려는 방향으로 결의됐다는데 문제가 있다.

지금 우리 사회의 다중이용시설은 출입을 통제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유독 종교집회만 금지한다는 건 형평성에 맞지 않는 비과학적 발상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중국인 입국거부 조치’ 미실시(未實施)로 인한 우한폐렴 확산을 ‘신천지 책임’으로 돌리기 위한 정치적 의도에 편승하는 결의안이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우한폐렴 사태는 ‘중국인 입국거부 조치’를 조기에 실시하지 않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이라는 평가가 힘을 얻고 있다. 지난 2월 27일 대구신문 보도에 의하면, 어느 조선족 간병인이 지난 설 연휴 기간 동안 중국 우한에 다녀온 이후 ‘코로나19’ 잠복상태로 근무하면서 대남병원 환자들에게 초기 집단감염을 일으켰다는 의혹에 대해 보도했었다. 그 후 질병관리본부에서도 당초 슈퍼전파자로 지목된 31번째 확진자 등 7명이 2차 감염자일 수 있다고 밝힌 바 있고, 신천지 대구지파 측도 청도 대남병원 장례식장에 다녀온 교인들 중 일부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어 행적이 오리무중인 조선족 간병인이 ‘코로나19’ 최초 전파자라는 의심을 사고 있다.

더욱이 어제 3월 6일 경주시가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서 간병인으로 근무했고 경주에 거주지가 있는 중국인 A씨(60)가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고 밝혀 충격을 줬다. 그는 대남병원에 있을 때 코로나 의심증상을 보였지만 대남병원과 경남 창녕 국립부곡병원에서 받은 두 차례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니 말이다. 이로 미루어 중국국적 조선족 간병인의 자유로운 출입국으로 인해 우한폐렴 바이러스가 국내에 전파됐다고 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아무튼 폐쇄된 공간에서 예배나 미사 등을 드리는 종교시설의 특성상 2·3차 감염이 발생할 우려가 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그렇다고 일방적으로 규율해야 할 건 아니라는 것이다. 종교인에게 종교집회 참석은 매우 중요하며, 전쟁 시에나 과거 메르스 사태 때에도 행해지지 않았던 일이다. 특히 기독교인에게 정기적인 예배참석은 매우 중요하기에, 이를 다른 종교와 동일하게 적용해선 곤란하다.

이미 한국교회언론회에선 지난 2월 28일 정부책임 지적과 함께 ‘교회들도 예배 중지를 신중하게 하라’는 논평을 발표했었고, 의료인 이명진 소장(성산생명윤리연구소)도 기고문을 통해 “전염병이 돌 때 심리학의 단계에서 수학의 단계를 거쳐 의학의 단계를 거쳐야 전염병이 컨트롤된다”고 지적했었다. 그러기에 지나친 정치적 개입이나 언론의 여론몰이는 지양돼야 한다.

만일 종교집회만을 문제 삼을 시엔 형평성 문제가 발생한다. 종교가 사회를 위해 섬김의 자세를 취해야 하는 건 맞지만, 모든 종교활동 자체를 위축시키는 결의안이나 정책은 신중해야 하는 것이다. 만일 다중이용시설이 위험하다면 우리 사회 곳곳의 장소가 출입 금지돼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일부 지자체에서 여론에 편승해 교회에 공문을 발송하거나 직접 찾아가 출입문에 ‘3백만원 벌금 경고장’을 붙이는 건 종교탄압을 연상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정치권과 중앙정부, 각 지자체, 언론의 보도행태를 통해 기독교를 반사회적 이단(異端)집단 신천지와 동일하게 취급하려는 움직임을 목도하고 경악을 금치 못한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속담을 이해 못하는 바가 아니나, 신천지는 기독교를 빙자해 가족을 강제로 해체시키며 집단생활을 강요하는 악덕 반(反)사회 범죄집단이다. 그런데 어떻게 그들과 신천지를 동일시하려는가. 이는 잘못된 ‘과잉왜곡’이며 ‘마녀사냥’과 같은 시각이기에 즉각 시정돼야 한다.

지금 우리 사회의 다중이용시설을 살펴보면 더욱 그렇다. 신천지에 버금가는 위험천만한 실내 다중시설이 우리사회 곳곳에 도사리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수많은 남녀가 밀착해 밤새도록 술 마시고 춤추는 클럽들, 북적이는 언론사브리핑실, 청소년들이 무방비로 장시간 이용하는 PC방, 영화관, 대형마트, 지하도상가, 학원, 식당, 기업사무실, 엘리베이터, 택시, 여객자동차터미널대합실, 철도역사대합실, 공항여객터미널, 항만대합실, 도서관, 박물관/미술관, 장례식장, 목욕탕/사우나, 산후조리원, 노인요양시설, 국공립노인의료복지시설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런데 그 어느 곳에도 정치권·정부‧지자체‧언론에서 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없다. 이는 매우 비과학적 태도며 희생양을 찾으려는 불순한 의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만일 종교시설에 적용시키는 기준을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할 경우, 우리사회는 우한처럼 전면 봉쇄돼야 한다. 이는 매우 비합리적이며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잘못된 지침이다. 이러한 공포심 유발로 우한폐렴 사태가 해결되는 건 아니다. 오히려 불안심리를 자극해 ‘마스크 사재기’, ‘마스크 대란’을 겪고 있지 않은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 하지 않을 수 없고, 감정에 치우친 무책임한 언론의 과잉 반응인 것이다.

우리는 이번 우한폐렴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느끼며, 국민 모두가 어려운 고통에서 하루 속히 벗어나길 간절히 바라고 기도한다. 그리고 정치권과 정부, 각 지자체와 언론이 국민과 함께 힘을 합쳐 하루 속히 국난의 위기를 벗어나길 학수고대한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종교활동을 전면 금지시키겠다는 구실로 한국교회가 마땅히 지켜야 할 예배를 금하거나 통제하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주장이라면 우리 사회 곳곳의 다중이용시설은 지금 즉시 봉쇄해야 한다. 물론 이번 결의안이 ‘자제촉구 결의안’이기에 강제성은 없기에 무조건 따라야 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이를 빌미로 여론몰이를 할 경우 철저한 ‘전염병 예방지침’에 따라 정상적으로 예배를 드리는 교회가 집중 공격을 받을 위험성이 커진다. 이에 우리는 이번 조치가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며, 올바른 해결책이 아니라고 선언한다. 오히려 기독교인의 헌신과 기도를 위축시켜 국난극복의 에너지를 위축시키고 차단시키는 부정적 결과물을 도출할 뿐이다.

아무쪼록 모든 국민과 함께 정치권·정부‧지자체‧언론이 냉철함을 회복하고 보다 과학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중지를 모았으면 한다. 지금껏 국난(國難)의 위기에서 한국교회가 국가와 사회에 빛을 비춰왔듯, 그러한 합리적 방향일 경우 한국교회는 국난의 위기에 처한 조국(祖國)에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국교회는 그러한 의지가 있고 힘이 있음을 유념했으면 한다.

끝으로, 기독교인과 목회자는 이번 일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련임을 깨닫고 보다 겸비한 마음으로 자신을 성찰했으면 한다. 그리고 나라와 민족을 위해, 고통을 겪는 우리 국민을 품고 더욱 간절히 기도하고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줬으면 한다. 이를 위해선 모이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주님을 신뢰하며 더욱 담대히 예배로 나아가야 한다. 예배와 기도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며, 모든 문제의 해결책을 쥐고 계신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가장 빠른 길임을 결코 잊어선 안 된다. 속히 주님께서 우한폐렴의 재앙에서 이 나라와 민족을 건져주시고, 우리 국민 모두를 보호해주시길 간절히 소망한다.

2020년 3월 7일

한국교회수호결사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