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긴장감이 심한 아이들이 있다. 무슨 일을 하든지 긴장하여 안정감을 보이지 못하는 아동이다. 아동답게 천진스러운 모습을 보이면 좋으련만, 상황이나 일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두려워하여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안하게 만든다.

이런 긴장감은 단순히 일과성이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가 있기에 결코 작게 보아 넘길 수 없는 문제다. 긴장감이 심한 아동은 집중력이 약한 아동, 정서가 불안정한 아동, 또래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아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긴장감이 심한 아동은 다음 원인에서 이해해야 한다.

1. 세로토닌 수준의 문제

긴장이 심한 아동은 두뇌에 세로토닌의 수준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는 긴장이 심한 아동의 치료에 세로토닌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들이 특히 도움이 됨을 시사한다.

세로토닌(serotonin)은 강장동물에서 척추동물에 이르는 각종 동물, 세균 및 많은 식물에서 볼 수 있는 혈관수축제이다. 사람에게는 혈소판에서 유리되고 장관점막, 송과체, 중추신경계를 포함한 많은 인체조직 내에 고농도로 존재한다.

특히 세로토닌은 충동성, 공격성, 자살, 불안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신경전달물질로서, 많은 정신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세로토닌은 신경계 위치에서 너무 많거나 적을 경우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클로미프라민이라는 항우울제는 세로토닌이 감소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이를 긴장이 심한 아동 환자들에게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하여, 이로부터 세로토닌의 결핍이 긴장이 심한 아동과 관련되었을 것이라는 제안이 나온 것이다.

그럼에도 긴장이 심한 아동에 세로토닌이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장애의 발달과 지속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널리 인정되고 있는 편이다.

2. 불안과 공포의 상태

긴장감이 심한 아동은 내면에 불안과 공포가 자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들에게는 반복적 확인을 요구하는 불안과 공포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불안은 특성상 더 심해지면 공포감으로 이행된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불안하던 것이, 점차 특정한 사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되면서 공포감으로 이행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그들의 불안이 고정화되면서 불안을 유발시키는 것이 분명해지는 공포감으로 변형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그들은 불안을 일으키는 대상을 더 정확하게 인식하게 된다. 이들의 확인행동은 그런 공포감을 감소하려는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이들의 확인 증상이 불안을 넘어 공포감을 가지는 이유이다.

심리학에서 불안과 공포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 공포는 특성상 불안을 유발시키는 대상이 있다는 점에서 불안과 구분된다. 그러니까 불안은 특정한 대상이 없이 막연하게 불안한 것과 달리, 공포는 불안을 유발시키는 대상이 존재하는 것이다.

다만 이들의 공포는 일반적인 공포와는 다르다. 긴장감이 심한 아동의 공포는 대개 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엄청나게 잘못된 결과가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아마 머리에서 일어나는 공포감정이 이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하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공포감은 이들로 하여금 반복적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고 있다. 긴장감이 심한 아동에서 확인행동은 매우 심리적 측면이다. 그들의 확인행동은 실제와는 다르게 심리적인 불안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다.

3. 책임감이 높은 상태

긴장감이 심한 아동의 현실화에 대한 불안은 그들의 책임감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들에게 불안은 그것이 현실화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지만, 더 엄밀히는 그들이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 책임감에서 비롯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그들의 책임감이 진정한 것인가를 질문할 수 있다. 그들이 책임감이 강해서 그러는 것인가, 아니면 비난을 모면하려고 책임감을 수행하려는 것인가를 생각하자는 것이다.

책임감의 문제에 대해, 우리는 심리적 특성에서 그 이해를 시도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그들이 비난을 경계한다는 점을 들어야 하는데, 자신의 잘못된 행위로 비난받는 것을 무엇보다도 꺼려한다는 것이다.

비난이야 누구에게나 달가운 것이 아니지만, 그들은 특히 비난을 감당하지 못하는 편이다. 비난은 그들이 책임감을 완벽하게 수행하지 않은 결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책임감으로 인해 그들의 존재감이 격감되는 것을 허용하고 싶지 않은 심리적 특성이 작용한 결과로 보아야 한다. 비난은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일을 완벽하게 수행되지 않은 결과로 초래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크리스천투데이 DB
4. 정리

긴장감이 심한 아동을 둔 경우에 해당되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거기에는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