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수술비 5천만원 지급 정황 등 제출
지지부진한 검찰 수사… “다른 의도 있나”
“신천지 압수수색 시급, 청와대 나서 달라”
‘박근혜 시계’ 공서명위조부정행사 혐의도

전국신천지피해자대책연합(전피연) 기자회견
▲전국신천지피해자대책연합이 5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와 지도부를 추가로 고발했다. 기자회견 이후 전피연이 청와대에 신천지의 압수수색을 촉구하며 면담 요청서와 고발장을 전달하고 있다. ⓒ송경호 기자

전국신천지피해자대책연합(대표 신강석, 이하 전피연)이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와 지도부를 추가로 고발했다.

전피연은 5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씨와 신천지 고위 간부 2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추가 고발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직후에는 청와대에 압수수색을 촉구하는 고발장과 함께 면담 요청서도 제출했다.

전피연은 지난달 27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 씨를 고발했다. 하루 만에 수원지검으로 배당되어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기대와 달리 수사가 지지부진하자, 이날 “압수수색에 관한 범죄혐의 소명이 입증되고도 남을 자료를 추가 제출했다”며 검찰을 강하게 압박했다.

이병렬 전피연 고문은 “신천지의 임기응변식 늑장 대처와 허위 정보 제공 등으로 코로나19의 피해가 전국적으로 번져가고 있는 상황인데 정부 부처와 검찰의 대처를 이해할 수 없어 다시 고발에 나섰다”며 재차 기자회견을 열게 된 이유를 전했다.

신강식 대표는 “신천지가 주는 정보에만 의존해 지금의 사태까지 커졌음에도, 아직도 질병관리본부는 신천지가 주는 정보에만 의존해 방역망을 구축하고 있다”며 “압수수색을 통해 전체 교인의 명단을 확인해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넘겨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발장을 제출한 것에 대해서는 “고발장을 이미 검찰에 접수했지만 검찰의 수사의지가 약하다고 판단돼 청와대로 오게 되었다”고 밝혔다.

전국신천지피해자대책연합(전피연) 기자회견
▲전국신천지피해자대책연합이 5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와 지도부를 추가로 고발했다. ⓒ송경호 기자

전피연은 27일과 이번 두 차례에 걸쳐 ▲이만희 씨와 고위 지도부들의 100억원대가 넘는 차명 부동산 내역 ▲신천지 고위 간부의 수십억원 상당의 차명 계좌 내역 ▲수십억 원에 이르는 신천지 고위 간부의 부동산 차명 내역 ▲건설사와 공모하여 신도들이 위장 취업 시켜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의 포착 등의 의혹과 자료를 제출했다.

또한 ▲신천지 내부에서 비리 혐의로 감사가 진행된 사실에 대한 증거 ▲이만희 씨 개인의 수술비로 교회 돈으로 5천만 원을 지급하였다는 자백 증인 신문 조서 ▲고위 간부가 현금으로 출금해 총회 본부에 전달하였다는 취지의 지파총무의 증인신문조서 ▲이만희 씨가 지파장과 지교회 담당자들로부터 수시로 돈을 받았다는 (탈퇴한) 신천지 2인자 김남희 씨의 폭로 영상 등의 구체적 진술과 객관적 증거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전피연은 “이 정도 증거면 보통의 사건이라도 압수수색에 관한 범죄혐의 소명이 입증되고도 남을 것”이라며 “검찰 스스로도 고발인에게 보낸 문자 통지문에서 사안이 중대하고 시급하다고 인식하였다면서, 압수수색을 망설인다면 이는 정치적으로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피연은 이와 별도로 이만희 씨가 지난 기자회견 당시 차고 나온 ‘박근혜 시계’에 대해서도 공서명위조부정행사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고 밝혔다.

▶신천지 관련 기사제보 7twi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