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자유
▲나이지리아 기독교인이 교회에서 기도하는 모습. ⓒ오픈도어즈 제공

영국이 종교나 신념을 바탕으로 발생하는 박해를 막기 위한 국제적 공조를 촉구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가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영국의 리타 프렌치(Rita French) 국제인권대사(International Ambassador for Human Rights)는 최근 유엔 인권위원회(UN Human Rights Council, UNHRC)와 이틀 동안 종교 자유에 관한 대화를 갖고,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종교인 박해에 대해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렌치 대사는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신앙인이나 무종교인들을 상대로 한 (종교적) 편협성, 차별, 그리고 박해, 폭력의 수위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데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영국은 지난 몇 년 동안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기 시작했고, 이는 영국의 인권 정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고 CT는 전했다. 

이후 발표한 성명서에서 프렌치 대사는 “영국은 지난 9개월 동안, 트루로 주교가 박해에 관해 보고서에서 제안한 내용 등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생각의 자유, 양심의 자유, 종교의 자유는 반드시 보호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당시 제레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이 승인한 이 보고서는 기독교인들을 상대로 한 박해가 대량 학살 수준에 이르렀으며, 영국 정부가 모든 신앙인들을 위한 종교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실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또 북아프리카, 중동 지역의 기독교인을 비롯해 박해받는 소수 종교인들의 보호와 심각한 박해국에 대한 제재를 요청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마련도 포함돼 있다.

성명에서 프렌치 대사는 “전 세계의 모든 신앙인들과 신앙 공동체에 이같은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어서 실질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함께 노력해나가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