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코로나19 관련 주의사항을 알리고 있는 건물 모습. ⓒ한동대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 박사)는 지난 2월 22일 포항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482번 환자와 접촉한 적이 있는 베트남 유학생 2명을 같은 날 기숙사 1인실에 격리조치했다.

이들은 포항북구보건소에서 지난 2월 23일 긴급 검사를 받고, 이틀 뒤인 2월 25일에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학교 측은 혹시 모를 감염 가능성에 대비해 교내 병원을 통해 항말라리아제인 클로로퀸을 처방하고, 계속 2주간 격리 조치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 한동대학교 내에서는 학생을 비롯한 교직원 모두 코로나19에 대해 양성으로 진단받은 자는 없는 상태다.

이와 같은 조치에 대해 한동대 보아스메디컬의원 고준태 원장은 “초기검사 ‘위(僞) 음성(False Negative)’으로 나왔다가 후에 양성으로 나오는 상황에 대비하고자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며 “현재 시행하고 있는 검사상 한계로, 초기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도 재검사에서 양성을 판정받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환자는 음성 판정을 받은 후 본의 아니게 바이러스 전파자 역할을 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고 원장은 “최근과 같이 병상과 의료진 부족으로 확진을 받고도 집에서 격리하며 입원을 기다리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입원 전 초기 증상 단계에서부터 좀 더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통해 중증 환자 발생을 최대한 막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신종 바이러스라 최적의 약물 치료제는 없지만, 현재로서는 어느 정도 근거가 인정돼 복지부 급여가 인정되고 공급이 가능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등의 약제가 알려져 있다”며 “이는 과거부터 항말라리아제 및 류마티스 치료제로 사용해 오던 약이며, 효능은 아직 더 검증이 필요하지만 비교적 안전성이 검증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런 약제들을 중증 입원 환자에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차원을 넘어, 확진 초기 혹은 강력 의심 단계부터 보다 적극적으로 처방할 수 있다면 감염 확산을 막는데 큰 역할을 할 수도 있다”며 “그러려면 처방 적용 기준을 학계와 정부에서 보다 유연하게 확대해 일선 의사들에게 적극적으로 처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학계와 정부의 과감한 대책 필요성을 제기했다.

현재 대구·경북 지역은 코로나19 확진환자 뿐만 아니라 의심환자의 가파른 상승세로 검사를 받는 데만 2-3일이 소요되며, 검사를 받더라도 검사 결과가 나오는 데 2-3일의 추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 기간 동안 피검사자는 어떠한 처방이나 치료도 받지 못한 채, 고통과 불안 속에 검사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이러한 검사도 의심환자로 분류된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발열 증상이나 인후통 증상이 있는 자만 신청이 가능하다. 즉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대비책은 별도로 마련되지 못한 상황이다.

양성 판정을 받아도, 음압 병실 부족으로 입원이 미뤄져 1주일 이상 자가 격리만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그나마 양성 판정으로 인한 자가 격리자는 지자체의 통제를 받기에 어느 정도 지역 사회의 전파력을 줄일 수 있으나, 오진에 의한 음성 판정자들은 지역사회의 또 다른 수퍼전파자가 될 수 있어 우려가 되고 있다.

한동대 장순흥 총장은 “이제는 우리 사회가 누군가가 정해 준 매뉴얼에 따라 수동적으로 예방과 치료에 임할 것이 아니라, 진화된 바이러스인 코로나19에 대항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항말라리아제 투약 등 좀 더 능동적·선제적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 다가왔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