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공부방 방문 사실 숨기거나
격리 상태 “답답하다” 택시 타기도

과천 신천지 본부
▲과천 신천지 본부에서 방역 활동을 하고 있는 경기도 소방대원들. ⓒ크투 DB
신천지에서 코로나19 사태 관련 두 번째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도 같은 국민”이라고 ‘억울함을 호소했지만, 신천지 신도들이 당국의 조사에 적극 협조하지 않는 사례들은 계속되고 있다.

이번에는 광주광역시 첫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신천지 교회 신자가 ‘신천지 공부방’ 방문 사실을 숨겼던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광주에서 처음 신천지 관련 우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126번째 확진자 A씨(30)는 광주시와 보건당국의 역학조사에서 지난 17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광주시 남구 주월동 소재 신천지 성경공부방에 방문한 사실을 숨겼다고 한다.

A씨는 지난 16일 대구 신천지 예배에 다녀온 뒤, 지난 20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구 보건소는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일반 시민 출입 제한과 방역 작업을 위해 날짜별 동선을 물었으나, 신천지 성경공부방에 다녀온 17일 행적에 대해 “집에 있었다”고 답했다.

서구 보건소 관계자는 “신천지 신자들을 상대로 역학조사를 하면 사실대로 말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특히 신천지 관련 시설을 숨긴다”며 “A씨는 공부방뿐 아니라 지난 18일 전남 담양 소재 음식점을 간 사실도 숨겼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A씨가 신천지 시설 방문 사실을 숨겨, 광주시와 보건당국의 방역망에 혼선이 뒤따랐다.

신천지 성경공부방은 광주 지역 감염경로로 지목받는 곳이다. 489번째 확진자도 신천지 공부방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광주시는 신천지 측에서 A씨가 17일 주월동 성경공부방에서 6명과 접촉했다고 전달받았지만, ‘믿을 수 없다’며 경찰에 CCTV 확인을 요청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A씨는 질병관리본부에서 GPS 정보가 넘어오고 나서야 사실을 말했다”며 “보건소에는 확진자 동선에 대한 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역학조사에 한계가 있다"고 했다.

이에 이용섭 광주시장은 27일 “오늘 광주 신천지 시설에 대한 ‘강제 폐쇄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지난 16일 대구 신천지 예배를 다녀와 자가격리 조치된 광주 지역 신자 B씨(31)가 무단 이탈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B씨는 지난 26일 광주 서구 쌍촌동 인근에서 택시에 탑승한 뒤 택시기사에게 스스로 “자가 격리 대상자인데 답답해서 친구를 만나러 간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택시기사는 B씨를 광주 광산구 수완지구에 내려준 뒤, 서구 보건소에 직접 신고해 들통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