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하는 남자
▲기도하는 남자 메인 예고편 화면.

※본 리뷰에는 영화 ‘기도하는 남자’의 스포일러가 다수 포함돼 있습니다.

“요즘 세상이 돈이면 다 된다 생각하는데, 그러면 ‘돈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 이에 대해 관심이 있었고, 근데 돈 이야기에만 머무를 것 같아서 직업을 목사로 정하면…”

20일 개봉 예정인 영화 ‘기도하는 남자’의 강동헌 감독은 최근 개최된 관객과의 대화에서 이 같이 말했다. 영화 ‘기도하는 남자’는 감독의 이 말로 요약된다. 영화는 성적 타락과 돈이라는 두 문제를 다루지만, 그 중에서도 압도적으로 ‘돈’ 이야기가 중심에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하기 위해 추가로 선택한 소재가 기독교였다.

영화 제목이 ‘기도하는 사람’이다. 기도는 비기독교인도 한다. 그런데 굳이 왜 주연 배우들을 목사와 사모로 정했을까. 감독은 개척교회가 재정적으로 어렵다는 배경 때문에 기독교라는 소재를 선택한 듯했다. 그러나 영화 속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 방식은 신앙인보다 비신앙인에 가까웠다. 목사와 사모라는 직분을 빼고 인간의 연약함과 죄성에 초점을 둔 것 같았다.

강동헌 박혁권 류현경
▲관객과의 대화에 함께한 강동헌 감독, 박혁권 배우, 류현경 배우. 강동헌 감독은 “생각은 몇 년 했지만, 시나리오를 2주 만에 한번에 썼다”고 밝혔다. ⓒ김신의 기자

실제로 이와 관련해 주연 배우들은 관객과의 대화에서 “목사와 사모라서 다른 행동을 하거나 정제된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신을 의지하기보다 남편과 자신을 의지하는 캐릭터를 생각했다”, “저는 종교랑 거리가 먼 사람이고, 목사라는 직업을 배제하고 인간이 힘들어하는 모습, 상황과 감정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이야기했다.

주인공은 목사로 나오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 삼은 자가 아니다. 그는 돈의 노예다. 그는 영화 인트로부터 돈 때문에 한숨 쉬고, 돈 때문에 고군분투한다. 그리고 결국 돈 때문에 자존심도 버리고, 교회도 그만두려 했다. 그 외의 인물들은 다를까? 마찬가지다. 주변 인물들 중에서도 돈의 노예가 아닌 사람이 없다. 영화에서 반전을 보일까 했던 장모마저 스스로 뒷걸음질쳐서 가서는 안 될 길을 갔다. 그리고 다른 가족들도 몰랐던 방법으로 그들에게 돈을 안겨주었다. 그 돈으로 가족들의 삶은 바뀐다. 기승전결 ‘돈 얘기’다.

“여보, 돈 좀 없지?”
“또 빌렸어요?”
“얼마나 필요한데?”
“5천 정도.”
“못 갚을 수도 있는데.”
“다른 가정들처럼 돈 벌어야겠어.”
“도와주세요. 돈이 필요해요.”
“보험 없는 거로 아는데.”
-극 중 대사 中

그렇기에 영화를 보았을 때 기독교보다는 샤머니즘과 민간 신앙, 기복 신앙 등이 먼저 떠오를 수 있다. 영화 속 인물들은 자신들이 기도하는 대상을 알지 못한다. 기도하는 대상, 하나님에게 관심조차 없다. 성경이 돈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성경을 알려고도 않는다.

또 기도하는 장면은 기도가 아니라 혼자 무언가를 결심하는 시간에 가까워 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인물들이 기도하는 장면 뒤에 종종 뭔가를 저지른다. 그것도 하나님께서 원하지 않으실 방향으로. 그리고 그 끝엔 하나님을 원망한다. 영화엔 이러한 반신론적 세계관이 깔려 있다. 또 다른 인물을 통해 “기적이 없다”고 말하는 등 무신론적 세계관도 공존한다.

영화의 또 다른 특징은 판타지적 요소가 다수 등장한다는 점이다. 극중 인물들은 자신의 상황을 타개하고자(돈을 구하기 위해) 앞뒤를 가리지 않는다. 관심 있는 건 자기 사정 뿐이다. 협박과 몰카, 폭행, 납치에 살인미수까지 나온다. 심지어 주인공은 버스 광고에서 처음 본 사람을 살인하려 한다. 21세기에 CCTV가 다 있는 곳에서 모자와 마스크 하나 쓰고 건물 주차장에서 벽돌 하나로 살인하려 했다는 것도 의아하지만, 도대체 저런 짓을 해서 어떻게 돈을 구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지도 의문이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주인공은 이 계획을 철회한다. 그는 이후의 장면에서 제3자와 모의해 사랑하는 누군가를 또 돌로 쳐 죽이려 하는데, 순간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영화 ‘노아’가 생각났다.

판타지적 요소를 불러온 인물 중에는 성적 타락과 돈, 두 가지에 다 무릎 꿇은 캐릭터도 있다. 이 캐릭터도 목사다. 아버지가 섬기던 대형교회에 후임 목사로 들어온 캐릭터라는 설정이다. 술주정뱅이에 불륜이라는 자극적 소재로 첫 등장을 알린 이 캐릭터는, 주인공을 폭행하면서 “나는 망가져도 넌 완벽한 목회자여야지”라고 말하는 모순도 보인다. 그런 그가 대낮에 본인이 담임으로 있는 교회 앞에서 납치극(?)을 벌이는데, 어찌나 허술한지 납치당한 주인공이 당일 저녁에 집까지 무사히 들어온다. 그 후 대형교회 목사도 납치를 당한다?! 스릴 넘치는 막장드라마나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흥미로울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