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2018 제주선교대회’
▲지난 EXPLO선교대회 당시 사진.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제공

EXPLO2020 통일선교대회를 위한 리더십 확대회의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 파주 솔수양관에서 열렸다.

CBS가 주최하고 한국CCC와 경기북부기독교총연합회, CBMC 경기북부연합회가 주관하는 ‘EXPLO2020 통일선교대회’는 오는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진행된다.

CCC는 “본 대회를 전후해 CCC와 경기 북부 교회들의 다양한 연합 사역이 펼쳐질 예정”이라며 “‘주여 하나되게 하소서’(ONENESS IN CHRIST)라는 주제처럼 한국 교회의 연합, 지역과 세대의 연합, 한민족의 연합을 통한 통일한국을 꿈꾸는 한국교회 전체의 부흥 축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한국CCC 전국 책임간사 모임을 겸해 열린 이번 회의에는 ‘EXPLO2020 통일선교대회’를 공동개최하는 경기북부기독교총연합회(이하 경기북총) 소속 목회자들과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경기북부연합회 임원 등 200여 명이 모여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착수했다.

CCC 책임간사들은 지난 6개월간 경기북총 목회자 및 CBMC 임원들과 100여 차례에 걸친 미팅을 통해 논의한 사항들과 경기북부 11개 지역의 지역연합회를 순회하며 개최한 설명회의 성과를 보고했고, 경기북총 목회자들과 CBMC 임원들이 모인 리더십 확대회의에서는 임다윗 목사(공동대회장, 경기북총 총회장)의 설교, 각 주관 단체장들의 인사말, 각 기관 및 사역 소개, 대회 전체 프로그램 소개, 대회 준비 사례 발표 및 홍보 계획 나눔과 질의응답, 기도회 등의 순서가 이어졌다.

박동찬 목사(공동준비위원장, 일산광림교회)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모임은 이성복 장로(재정위원회 공동위원장)의 기도로 문을 열었다. 이성복 장로는 “통일선교대회는 하나님께서 오래 전부터 이 민족을 위해 계획하시고 준비하신 일이라 믿는다. 우리가 회개와 감사로 이 대회를 치르며, 오늘 회의를 통해 우리 각 사람이 무엇으로 이 대회를 섬길 것인지 고민하고 결단하는 시간이 되게 해 달라”라고 기도했다.

이어 설교를 위해 단상에 오른 임다윗 목사는 겔 36:37 말씀을 바탕으로 “통일선교대회의 핵심은 하나님 앞에 간구하는 것이다. 기도하지 않는 모임에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지 않으신다”며 “조국 통일을 위해 지난 70년간 우리의 믿음의 선진들이 얼마나 많은 기도를 쌓았는지 모른다. 북한의 20만 지하교회 성도가 기도하고 있다. 그 기도의 분량이 이제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한다. 통일선교대회가 이 기도 위에 통일의 물꼬가 터지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위대한 역사에 동참하게 되기를 축복한다”고 했다.

이어 환영사를 전한 박성민 목사(공동대회장, 한국CCC 대표)는 “이 시대는 전 세계가 이념과 경제로 분열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으로부터 갈라져 있다. ‘하나됨’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대”라며 “우리 모두가 하나되는 모습으로 준비해 나가길 소망한다. 그럴 때 하나님이 놀라운 일을 이루실 것”이라고 연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CBMC를 대표해 환영사를 전한 연명흠 장로(공동대회장, CBMC 중앙회 사회공헌 위원장)는 “CBMC에서는 매주 월요일, 통일선교대회 준비를 위한 기도회를 진행하고 있다. 벌써 27회째 모임을 가졌고, 이제 18번 기도회를 하면 통일선교대회가 열린다”며 “2020년이 복음통일의 원년이 되고 대회가 축제의 장, 통일의 문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대회 개최를 축하하고자 자리에 함께한 한국CBMC 중앙회 이승률 회장은 “통일선교대회는 하나님께서 통일 시대를 우리 가슴 앞으로 당기시는 시간이 될 것을 믿는다”며 “새 일을 행하실 하나님께서 북한 땅에 위대한 역사를 이뤄주실 것을 믿고, CBMC도 함께 기도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여러분의 모든 수고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길 기도한다”고 인사를 전했다.

공동준비위원장인 이언균 목사(CCC SLM 팀장)는 저녁집회, 마마클럽 기도운동, 111기도앱, 도시복음화 프로젝트 및 도시전도, 목회자 및 평신도 세미나, 청소년 수련회, FWIA 비즈니스 세미나, 통일선교박람회, 통일 인간 띠 잇기 등 통일선교대회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다.

이밖에 의정부 지역 연합회의 대회 준비 사례 나눔과 대회 전후 프로젝트 사역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와 본 대회 일정 소개, 질의응답 후 합심기도회가 준비됐다. 기도회를 인도한 박정호 목사(대회 준비위원회 공동부위원장, 순복음의정부교회)는 “선교대회를 주관하는 각 단체의 연합을 위해서, 대회 모든 진행 과정의 안전을 위해서, 대회 진행을 섬기는 리더십을 위해서, 그리고 평화적, 복음적 통일을 이뤄주시도록 함께 기도하자”고 요청했고, 회의장에 모인 200여 명의 참가자들은 마음을 모아 대회의 성공적 개최와 하나님의 역사를 위해 간절히 기도했다.

이튿날에는 한국CCC 책임간사들이 도시 전도 전략 수립, 대회 준비를 위한 구체적 계획과 질의응답을 나누고 EXPLO2020 통일선교대회가 열릴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을 찾아 직접 수련회장을 둘러보고 땅을 밟으며 기도하는 여호수아기도회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