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영화 '남한산성'은 2017년 개봉한 영화로 황동혁 감독이 소설가 김훈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에 갇힌 인조가 청나라에 항복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리며 정치에 대해 메시지를 던진다.

배우 이병헌,고수, 김윤석, 박해일 등 연기파 배우들의 출연으로 1636년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에 피난하게 된 인조는 사방이 청군에 포위되어 고립무원의 처지에 놓인다. 남한산성에는 자원도 풍부하지 못해 50일가량 견딜 수 있다. 청에 저항하는 50일 남짓, 대신들의 의견도 첨예하게 갈린다. 이조판서 최명길 (이병헌)은 치욕을 당하더라도 청에게 항복해 백성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고, 예조판서 김상헌(김윤석)은 청에 끝까지 맞서 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속에서 청군의 압박은 점점 심해진다. 남한산성에 갇혀 결국 청에 항복하기까지의 47일 동안 주화파와 척화파의 대립 속에서 번민하는 임금과 저마다의 충(忠)을 따르고자 하는 신하들, 전쟁으로 고통받는 백성들 등 다양한 인간군상이 묘사된다.

백성을 위한 새로운 삶의 길이란, 낡은 것들이 모두 사라진 세상에서 비로소 열리는 것이오! 그대도, 나도, 그리고 우리가 세운 임금까지도 말이오. 그것이 이 성 안에서 내가 기다리는 것이오. '김상헌'역 김윤석

영화 '남한산성'은 2017년 개봉 누적 관객수는 3백85만명을 기록했다.

한편, 12일 OCN에서는 영화 '남한산성'을 방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