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관 | 새물결플러스 | 168쪽 | 10,000원
초보 목사들이 설교할 때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설교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 한다는 것일 게다.
많은 신학서적과 신앙서적을 참고하고, 제한된 설교시간 안에 예화도 여러 개 담으려다 보니 설교가 산만해지고 말하는 속도는 무척 빠르게 된다.
본인 자신도 자신이 말하려던 것을 제대로 다 소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쏟아낼 때가 많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설교를 잘 했다고 착각한다. 어떤 부교역자들은 자신의 담임목사의 설교보다 낫다고 생각하며 자만한다.
필자도 이러한 실수를 자주 범해왔다. 설교 전 많은 책들을 쌓고 준비하지만, 정작 그 책들의 절반도 다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설교하곤 했다.
듣는 이들에게 그런 설교는 무언가 준비는 많이 한 듯 하고 들은 것은 많은 것 같은데, 정작 설교가 끝난 뒤에는 무엇을 들었는지 제대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마치 소방 호스로 엄청난 수압으로 물을 쏟아내는 앞에서 컵에 물 받기 같다고나 할까? 목마른 사람에게는 물이 졸졸 나오는 수도꼭지만으로 족하다.
설교만 그런가? SNS로 쏟아지는 많은 정보들, 요샛말로 하면 ‘TMI(Too Much Information) 속에서’ 우리는 들어야 할 것을 듣지 못하고, 정보의 소화불량 속에 살아간다.
<태초에 여백이 있었다(홍순관, 새물결플러스)>는 그런 점에서 요새 시각 속에서는 텅 빈 책이고 게으른 작가의 책처럼 보여진다. 200쪽도 안 되는 얇은 책에 제목마냥 꽉꽉 종이를 채운 다른 책과 달리, 글씨 없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고 아무 것도 쓰여 있지 않은 페이지도 여럿 있다.
그리고 그 내용도 어떤 땐 비슷한 내용의 반복인 것 같고, 예컨대 정보라 할 만한 것도 얼핏 보기에는 별로 없는 듯 하다. 일종의 가성비가 떨어지는 책 같다.
하지만 이 책은 제목처럼 여백을 보여주는 책이다. 그냥 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빈 캔버스라면 별로 의미 없을 수도 있겠지만, 그 안에 점 하나가 붓으로 찍혀 있다면 그 흰 캔버스와 점은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닐 것이다.
비어있는 바둑판과 돌 몇 개가 놓인 바둑판은 그 해석과 의미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지닌다. 꽉 찬 캔버스와 바둑판은 그 자체로는 의미가 있지만 그저 종결과 완성의 의미이고, 우리가 더 이상 무엇을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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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주일에 안식할 것을 말하지만 조금이라도 열심 있는 이들은 주일에 교회 갔다 온 뒤에 지쳐 나가떨어지는 경우들이 많고, 또 그것을 헌신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목회자들도 교회는 프로그램과 행사로 성도를 정신차리지 못하게 뺑뺑이 돌려야 교회가 부흥하고 시끄럽지 않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런 속에서 우리는 여백 없는 교회, 숨쉴 틈 없이 목을 조르는 공동체에서 밀려나 잊혀져버린 이들을 보게 된다.
어떤 이들은 그렇게 떨어져 나가 신앙의 여백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텅 빈 캔버스 같은 신앙만 갖게 되는 이들도 있다. 아니 그 안에 있는 이들은 바깥으로 떨어져 나간 이들을 볼 새도 없다. 그들에게는 틈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교회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볼 새가 없고 그저 그들의 시각으로만 사람들을 판단하고 정죄하곤 한다.
이 책은 여백을 보여주고 또 그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을 통해 생각하게 한다.
요새는 설교할 때 아무 말 없이 몇 초간 가만히 있을 때가 있다. 주석도 많이 보지 않는다. 그보다는 내가 말씀을 통해 만난 하나님을 이야기한다.
어떤 때는 설교 준비도 책상과 컴퓨터보다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걸어가며 생각할 때 더 깊게 이루어질 때가 많다.
우리에게 여백과 쉼을 주신 하나님을 이 책을 보며 더욱 생각하게 된다.
문양호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함께만들어가는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