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손세정제와 마스크 손소독제 등이 품절이 되고 있다. 간단하게 집에서도 휴대용 손소독제를 만들수 있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간단하게 알로에젤로 손 소독제 만들기 준비물은 알로에젤, 펌프타입 공병, 에탄올이다. 공병에 에탄올을 넣어서 미리 소독을 해주면 좋다.

에탄올 : 알로에 = 4:1 정도 되면 적당하다.

먼저 소독용 에탄올을 붓고 알로에 젤도 비율에 맞게 넣어주면 된다. 잘 흔들면 손소독제 완성이다.

손소독제는 대부분의 세균에 대해 항균효과를 나타내는 제재로 감영방지를 위해 손과 피부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로 손을 적신 후 비누 또는 손세정제를 사용해 손을 꼼꼼히 씻고 손소독제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다. 만약 비누가 없다면 물로 씻고 손 세정제를 사용하면 세균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물과 비누의 사용이 어려운 상황(차 안, 어린이집 출입 시, 잦은 기침 후)이라면 알코올 제제인 손소독제를 사용하면 된다. 손소독제는 사용이 간편하고 세균제거에 신속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다. 손소독제 사용 시 손바닥에 소량을 짜서 양손을 잘 비비며 완전히 건조될 때가지 손과 손가락 사이를 골고루 문지르면 된다.

손소독제 사용 시 유의할 점
1. 구입시 의약외품 문구 확인하기
2. 손소독에 사용할 경우 반드시 손이나 피부에만 사용
3. 눈, 구강, 점막, 상처가 있는 피부는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닿지 않게 하기
4. 눈에 들어갔을 경우 여러 번 씻어내기
5. 사용시 발진이나 가려움증, 피부자극 증상이 나타나면 사용 중지하고 의사 혹은 약사와 상의할 것
6. 개봉 후 6개월 이내 사용할 것
7. 유아는 피부가 민감하여 사용 자제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손을 잘 씻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살균 제거 방법이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
1. 수도꼭지 등 세면대 주변을 깨끗이 닦는다.2.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시고 비누를 칠한다.3. 손바닥을 마주하고 깍지 껴서 닦는다.4. 손바닥으로 다른 손의 손등을 문지른다.5. 손가락을 돌려 닦는다.6. 손톱을 세워 다른 손바닥에 마찰하듯이 문지른다.7. 흐르는 물에 비누거품을 없앤다.8. 종이 타월로 물기를 닦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