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홍
▲노동하고 있는 김진홍 목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세계가 비상이 걸렸습니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었기에 우한 폐렴이라 부릅니다.

중국 정부가 초기 대응하는 기회를 놓쳤기에, 중국은 물론 여러 나라로 번지고 있습니다. 중국 우한 지역에서는 이미 수만 명이 감염된 데다 사망자가 늘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문제는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약이 없다는 점입니다.

치료약이 없기에, 몸의 면역력을 기르는 방법만이 유일한 길이라 합니다. 면역력을 기르는 방법은 평소의 건강관리입니다.

건강관리는 운동과 음식입니다. 자신의 나이와 체력에 알맞게 꾸준히 운동하면서 면역력을 북돋워 주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면역력을 길러 주는 음식으로 5가지를 추천합니다. 첫째가 마늘입니다. 둘째가 양파입니다. 셋째가 녹차입니다. 넷째가 콩입니다. 콩을 주원료로 하는 두부, 된장, 청국장 등입니다. 다섯째가 갓김치입니다.

갓김치는 최근 들어 면역력을 기르는 효자 식품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갓은 여수, 진도 등지에허 많이 재배되는데, 특히 여수 갓김치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갓김치를 클릭하면, 여수 갓김치를 택배로 판매하는 주소가 뜹니다.

지난번 메르스 바이러스와 사드 바이러스로 세계가 떠들썩하였을 때, 한국 사람들의 피해가 적었습니다. 그 이유가 한국인들이 평소에 마늘과 된장을 많이 먹고 김치를 많이 먹어, 바이러스 병에 강하다 하여 한국 음식이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각 나라로 번지고 있기에, 한국 음식이 다시 인정받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조상 때부터 열심히 먹어온 마늘, 양파, 된장, 김치를 더 많이 먹어, 한국인의 체력과 면역력을 자랑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