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뭄바이

28일 스크린에서 영화'호텔 뭄바이'를 방영한다. 영화 '호텔 뭄바이'는 2008년 인도의 뭄바이 연쇄 테러 사건을 소재로 제작된 영화다. 인도 뭄바이 테러 사태가 60시간만에 종료되었다. 테러로 인해 약200명이 사망했다.

테러범들은 타지마할 팰리스 타워 호텔을 포함해 뭄바이시내 철도역들과 카페 등 열 두 곳에서 살륙을 자행했으며 부상한 사람들도 거의 3백명에 달했다.

뭄바이시 테러사태 발생직후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테칸 무자헤딘이라는 단체가 이번 테러를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으나 사실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영화 뭄바이 줄거리는 10명의 테러범이 보트를 타고 어촌마을에 도착한다. 남자는 전화로 알라신이 너희들을 기억한다면서 테러범들을 훈련한대로 움직이게 한다. 이들은 2명씩 나눠서 중앙역, 병원 등으로 이동한다.

아르준(데브 파텔)은 터번을 꼼곰하게 신경쓰고 출근준비를 한다. 아르준이 아기를 안고 가방을 들고 집을 나선다. 아르준의 가방에서 구두 한쪽이 떨어진다. 아루즌운 아내에게 아기를 맞기고 출근한다.

남자는 테러범들에게 주위에 보이는 것이 조상들의 것인데 빼앗긴것이라고 말한다. 남자는 사람들의 주의를 끌지말고 목적지에 늦지말라고 말한다. 시간이 생명이고 기차역부터 작전을 개시하라고 지시한다.

타지호텔에서는 손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아르준은 호텔에 도착해서 기도를 한다. 딜립(비핀 샤르마) 지배인에게 오늘 어디서 근무하면 되는지 묻는다. 딜립은 샤미아나 식당에서 일하라고 알려준다.

딜립은 전화를 받고 프라바에게 호텔 VIP손님에 대해 설명한다. 카샤니 부인 딸인 자르라 카샤니가 미국인 남편과 호텔로 오고 있으니 로비에서 맞을 준비를 하라고 말한다. 주의사항을 알려준다. 데이빗(야미 해머)과 자흐라(나자닌 보니아디)는 유모 샐리(틸다 코브햄-허비)와 함께 호텔에 도착한다. 프라바는 로비에서 데이빗과 자흐라 일행을 맞이한다.

버틀러 자몬(알렉스 핀더)는 스위트룸을 안내해준다. 자흐라는 아기에게 약간 열이 있는것 같다고 말한다. 자몬은 의사를 불러즈겠다고 말한다. 자몬이 저녁식사는 그대로 샤미아나 식당에서 할것인지 묻는다. 샐리는 데이빗과 자흐라에게 식사하고 오라고 말한다. 자몬은 샤미아나 식당 예약은 그대로 두고 편하게 결정하라고 말한다.
CST기차역, 뭄바이 남쪽, 테러범들은 조를 나누어 각자가 맡은 지역으로 이동한다. 테러범 두명은 기차역 화장실에서 총을 조립하고 역 광장으로 나가서 난사를 한다.
타지 호텔의 셰프(오베로이)는 직원들의 청결상태를 점검한다. 아르준은 구두를 슬리퍼를 신은채 검사를 받는다. 오베로이는 아르준에게 오늘 일하지 말라고 말한다. 아르준은 구두를 찾아서 신겠다며 일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오베로이는 자신의 구두를 신으라고 말한다. 아르준은 발보다 작은 신발을 억지로 신고 식당으로 나간다.

CST기차역을 공격한 테러범들은 경찰차를 탈취하고 이동하면서 시민들에게 총을 쏜다. 테러상황은 TV뉴스를 통해 전파된다.

셰프 오베로이는 주방에서 음식 준비상태를 확인한다. 오베로이는 러시아 VIP손님 바실리(제이슨 아이삭스)의 개인파티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직원들을 불러 모은다. 오베로이는 샤미아나에 바실리 오체브스키가 오는데 까다로운 손님이라고 말한다. 오베로이는 타지호텔에서 '고객은 신이다'라며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바실라는 샤미아나에 도착하여 사진을 보면서 파티에 참석할 여자를 고른다. 옆에서 얘기를 하던 데이빗과 자흐라는 바실라의 통화내용을 듣게 된다.

주방에서 오베로이는 바실라가 저녁식사후 스위트룸에서 파티를 하는데 웨이터가 필요할 것이고 팁도 많을 거라고 말한다. 아르준은 자신이 스위트룸 파티에 가겠다고 말한다. 오베로이는 신발이나 제대로 신고 출근하라면서 산제이(고라브 파스왈라)에게 스위트룸에서 서빙 하도록 지시하고, '벵 뒤종' 코냑 두병을 사오라고 시킨다.
테러범은 택시를 타고 호텔로 이동하고 있다. 산제이는 통화를 하면서 호텔로 돌아온다. 산제이는 택시 운전사와 시비가 붙고 말싸움을 한다.
인근 릴로팔 카페(뭄바이 콜라바)에서 식사를 마친 에디(앵거스 맥라렌)과 브리(나타샤 류 보르디초)는 두사람을 지켜본다. 브리는 에디에게 타지 호텔 사진을 보여주면서 가자고 말한다. 두사람은 흥얼거리면서 음식값을 계산한다. 에디는 직원에게 계산서가 이상하다고 말한다. 그때 총성이 울리고 직원은 쓰러진다. 에디는 수류탄을 발견하고 엎드리라고 말한다. 테러범들은 카페 안으로 들어와 움직이는 사람들에게 난사를 한다. 테러범이 주방쪽으로 갔을때 카페에서 숨죽이고 있던 사람들은 건물을 빠져나와 달리기 시작한다.

호텔 샤미아나 식당, 데이빗과 자흐라는 저녁식사를 주문한다. 샐리는 자흐라에게 전화해서 의사는 오고 있는 중이고 아기는 누워서 놀고 있다고 알려준다. 경찰은 테러소식을 얘기하면서 호텔은 괜찮은지 묻는다. 딜립은 괜찮다고 말한다. 샐리는 리렙션에 전화해서 의사가 언제쯤 도착하는지 묻는다.
여행자들은 타지 호텔로 달려가서 문을 열어달라고 소리 지른다. 딜립 지배인은 문을 열어주고 여행자들을 호텔 안으로 들인다. 테러범들은 호텔 내부로 들어와 구석에서 짐을 풀고 총을 조립 한다.

바실리는 저녁먹고 가겠다며 파티를 먼저 시작하라고 말한다. 라니는 예약자 명단에 에디와 브리가 없다고 말한다. 에디는 가족에게 연락할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그때 테러범들은 총을 꺼내 사람들에게 난사를 한다. 아르준은 총소리를 듣고 불을 끄고 손님들에게 테이블 아래에 숨으라고 말한다. 데빗은 샐리에게 전화를 하지만 샤워중인 샐리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

에디와 브리는 기둥 뒤에 숨어 있다. 에디는 브리에게 도망치라고 말한다. 브리가 도망치자 테러범은 브리를 향해 총을 쏜다.

식당에서 총격소리를 들고 위험을 예감한 호텔직원들은 불을 끄고 손님들의 안전을 챙긴다. 호텔에서 가장 안잔한 장소인 챔버 라운지로 손님들이 모인다.특공대 도착소식을 들은 테러범들은 호텔에 불을 지른다. 직원들은 손님들과 함께 직원 통로로 탈출할 계획을 세우지만 테러범들이 계획을 알고 추격한다. 특공대가 호텔이 진입하고 상황을 정리한다. 타지호텔은 완전 복구는 21개월이나 걸렸다고 한다.

테러의 무서움과 실제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수 있었고 실화라는 것이 너무 가슴 아프다. 테러의 참혹함을 잘 보여주는 잘 만들어진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