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2019년 동지 날짜는 오는 22일 일요일이다. 동지는 일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동짓날을 기점으로 다음날부터 차츰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진다.

동지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을 먹는 오랜 관습이 있다.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 단자를 만들어 넣어 끊인다. 동지 팥죽은 축귀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았는데 악귀를 모조리 쫓아낸다고 생각했다. 팥은 색이 붉어 전염병이 유행할 때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생각했다.

팥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지방, 당질, 회분, 섬유질 등이 풍부하다. 팥죽 만들기는 물 12컵, 팥,찹쌀가루 2컵씩, 쌀 1컵, 소금,설탕 등 재료가 필요하다.

팥죽 끊이는 법
1 팥을 깨끗이 씻은 다음 찬물에 담가 불린다. 팥을 불려두면 압력솥에 찔 때 한결 수월하다.

2 압력솥에 물을 넉넉히 붓고 중간 불에 얹어 끓으면 물을 따라버린다. 다시 물 10컵을 붓고 약한 불에서 팥알이 툭툭 터질 정도로 삶는다. 압력솥이 없다면 일반 냄비에 푹 삶아도 된다.

3 삶은 팥물은 따라두고 팥은 뜨거울 때 체에 쏟아서 나무주걱으로 으깬다. 체에 두 번 정도 내려 껍질을 골라내고 앙금을 받는다.

4 깨끗히 씻어 불린 쌀과 3의 팥 삶은 윗물을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적당히 끓어오르면 약한 불에서 쌀알이 거의 퍼질 정도로 끓인다.

5 4에 팥 앙금을 넣고 저어가며 약한 불에서 한소끔 더 끓인다.

6 볼에 찹쌀가루와 소금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반죽한 뒤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새알심을 빚는다.

7 5의 팥죽에 윤기가 돌면 준비한 새알심과 설탕·소금을 넣어 간을 한 뒤 잘 저어가며 새알심이 위로 떠오를 때까지 1분 정도 끓인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