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경찰, 노방 전도자 체포했다 결국 배상금 물어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데일 맥알파인 목사. ⓒThe Christian Institute
▲데일 맥알파인 목사. ⓒThe Christian Institute

영국의 노방 전도자가 자신을 체포하고 6시간 동안 구금했던 경찰서에게 4,000 유로(약 527만 원)의 배상금을 받았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주인공은 영국 컴브리아 주 워킹턴에 사는 데일 맥알파인(Dale McAlpine) 목사. 그는 지난 2018년 7월 켄달타운 중심에서 전도를 하다 3명의 경찰관에게 체포됐다.

그의 법률 대리인인 ‘더 크리스천 인스티튜트’(The Christian Institute)는 “당시 그를 체포하던 경찰은 그에게 어떤 혐의도 말해주지 않았고, 증거 부족으로 풀려나기 전까지 6시간을 구류한 뒤 불확실한 상태로 내버려두었다”고 주장했다.

컴브리아 경찰서(Cumbria Police)는 그들이 불법적으로 행동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고 한다.

거리에서 15년 동안 전도해 온 맥알파인 목사는 “종교자유를 위해 싸우는 더 많은 기독교인들을 돕기 위해 배상금 전액을 더 크리스천 인스티튜트에 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그는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이 전해주신 구원의 메시지를 믿고 있다. 모든 이들이 이를 듣기를 원한다”면서 “이러한 법적인 조치를 통해 경찰은 더 이상 복음을 전하는 이들을 체포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영국은 자유로운 국가이며, 난 우리가 누리는 이러한 자유를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를 도와준 더 크리스천 인스티튜트에도 감사를 전한다. 그들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찰이 나를 체포하지 말아야 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서 너무 기쁘다. 이러한 소식이 나처럼 노방에서 전도하는 모든 이들에게 큰 격려가 되길 바란다. 당신이 분별력을 가지고 있는 한 경찰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개혁신학회

“성령 충만, 성실하게 가정·직장생활하는 것”

개혁신학회(회장 문병호 박사) 제41차 정기 학술대회가 ‘교회의 위로와 돌봄: 목회 사역에 대한 개혁신학의 이해’라는 주제로 지난 12일 서울 동작구 총신대학교 카펠라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김근수 박사(전 칼빈대 총장)가 ‘목회자의 눈으로 …

전석재 서요한 Z세대

“영성·신비 관심 많은 Z세대, 교회는 무엇을 줄 것인가?”

만 17-28세(1996-2007년생) Z세대 10명 중 8명 교회 신뢰하지 않아 10명 중 7명 교회 호감도 낮아 10명 중 8명 기독교 선택 않겠다 신자라도 10명 중 4명 신뢰 않아 ‘Z세대(Generation Z)’로 불리는 만 17-28세(1996-2007년생), 대략 20대의 특징을 설문을 통해 분석하고 이들에게…

승리의 시작

“다부동 전투서 기도”… 백선엽 영화 <승리의 시작> 나온다

백 장군, 실제 전투 현장 방문해 당시 상황 증언 고인과 교류 많았던 美 3·4성 장군들 인터뷰도 수많은 스태프·장비 동원해 대형 전투신 촬영 절망적 상황 앞에 무릎 꿇고 간절히 기도한 뒤 하나님과의 약속 지키려 교회에 열심히 출석 “진짜 영웅들은 내 지휘…

경기총

경기총, 10.27 200만 연합예배 적극 동참 결의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대표총회장 오범열 목사, 이하 경기총)가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했다. 경기총 임원 및 ‘경기도 31개 시·군·구 기독교연합회’ 연합기도회가 10.27 모임을 제안했던 손현보 목사(세계로교회)를 초청한 가운데 1…

변증 컨퍼런스

“이젠 따져보고 이해돼야 믿어… 시대가 변증을 요구한다”

‘2024 기독교 변증 컨퍼런스’가 오는 11월 2일 청주서문교회(담임 박명룡 목사)에서 오전 10시부터 기독교변증연구소와 변증전도연구소 등의 주최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무신론 시대, 왜 기독교의 하나님인가?’라는 주제로 무신론적 성향이 강한 …

썸네일 송지은 박위

박위-송지은, 축복 속 결혼… “작은 교회로 살아가겠다”

박위, 힘든 시기 새벽예배서 송지은 만나 “좌절하지 않을 수 있던 이유, 하나님” 송지은 “하나님 안에서 삶의 이유 찾아” 조정민 목사 “이 시대 참된 희망, 감동” 시크릿 출신 송지은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위가 최근 하나님 앞에 서약하고 부부가 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