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 북한 인권
▲유엔 인권이사회가 진행되고 있다. ⓒ유엔 인권이사회 영상캡쳐
로버트 킹 전 미 국무부 북한인권 특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북한의 참혹한 인권 상황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킹 전 특사는 5일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유엔 안보리가 수 일 내에 북한의 끔찍한 인권 상황에 대한 논의를 재개하려 한다는 소식을 매우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그는 “적어도 9개 안보리 이사국들이 북한의 위협과 엄포에도 굴하지 않고 오는 10일 북한의 참혹한 인권 문제를 논의하려 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국제사회 안보를 명백히 위협할 만큼 참혹한 북한의 인권 문제는 안보리에서 다뤄질 타당한 사유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의 김성 유엔주재 대사는 “북한의 인권 상황을 다루는 어떤 회의도 심각한 도발”이라며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사는 또 안보리 15개 이사국에 서한을 보내 “북한의 인권 논의는 미국의 적대정책을 편드는 것으로, 이를 밀어 붙인다면 한반도의 상황은 다시 악화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담당 부국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끔찍한 인권 기록에 대한 안보리 논의는 당연히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그는 또 “북 정권은 정치범수용소 내 만연한 강제 노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공포감을 주고, 그들로부터 식량을 착취함으로써 핵무기 생산에 천문학적 액수의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면서 “주민들에 대한 북 당국의 끔찍한 처우는 국제인권기준과 유엔인권체제에 대한 명백한 모욕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미 인권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 그레그 스칼라튜 사무총장도 5일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9개 이사국의 지지로 오는 10일 북한인권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 안보, 번영, 한반도의 화합은 북한의 인권 개선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면서 “따라서 북한이 인권 문제를 부인하는 것은 결코 답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