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과복음
FMnC선교회가 ‘4차 산업혁명과 복음(Hyper-Connected-선교단체+다음세대+교회)’을 주제로 제 6회 IT미션 콘퍼런스를 14일부터 16일 3일간 마포교회에서 개최한다.

첫째 날은 정용관 아이뱅크 대표의 사회로 일반인 대상의 ‘리더스 포럼’이, 둘째 날은 목회자 대상의 리더스포럼이 진행된다. 리더스포럼의 강사는 마크 애플턴 빌리그래그래하마전도협회 온라인 사역 디렉터, 최인혁 네이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이수정 이포넷(E4Net) 대표가 강사를 맡는다.

주 집회에서는 전생명 전 FMnC선교회 대표, 마크 애플턴 디렉터, 이민형 성결대학교 교수, 지용근 목회데이터연구소장, 박에스라 G&M 재단 목사, 이호수 SK텔레콤 AI센터 고문, 최종원 새길과새일 대표, 김강석 FMcN선교회 대표 등이 강사로 나선다. 강의 주제는 ‘4차산업혁명과 복음’, ‘IT 시대의 온라인 전도 전략’, ‘교회, 모피어스 앞에 서다’, ‘통계로 보는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교회’, ‘공동체성경읽기(PRS)와 JSU북클럽을 통한 커뮤니티 빌드업’, ‘AI와 크리스천’, ‘IT인의 삶과 선교’, ‘스마트선교로의 초대’ 등이다.

또한 선택 세션이 15일 오후 2시~6시15분, 16일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첫 번째 선택 강의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문제를 해결을 찿는 사람들에게 온라인으로 조언과 복음을 전해주고 신앙의 기본을 배우도록 도와주고 지역교회로 연결하는 인터넷 전도(선교) 전략 ‘서치 포 지저스’(Search For Jesus, 이하 SFJ) 에 대해 소개하는 <온라인 전도와 양육> 강의, 세상에 복음을 상황화 하기 위해 선교회와 교회 그리고 선교적 기업과 다음 세대를 복음으로 초연결하는 선교 훈련의 현주소(SVS)와 미래의 비전을 소개하는 <하이퍼-커넥티드 선교 훈련> 강의, 교회 안에서 나도 모르게 저촉하고 있는, 또 알고는 있지만 해결하는 방법을 모르는 교회 일상 속 저작권 문제에 대한 <교회 SNS 운영 길라잡이> 강의가 마련된다.

두 번째 선택 강의에서는 ‘서치 포 지저스’(Search For Jesus, 이하 SFJ)를 활용한 <온라인 전도와 양육> 강의와 ‘나도 드럼을 잘 치면 소원이 없겠네’ 저자로 고니드럼닷컴 운영자의 1인 미디어에 대한 소개하는 <1인 미디어의 모든 것> 강의, 성경 지식을 딥러닝 모델로 학습하게 하여, 컴퓨터로 하여금 성경 지식을 사람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대한 강의 외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 –교회/선교>가 준비된다.

세 번째 선택강의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선교 시대, 새 복음> 강의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와 후기 기독교 사회에서 성도들이 맞게 될 삶의 변화와 도전 그리고 그에 대응하여 복음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전 할 수 있는 복음제시 전략을 논의하고, <기독교 콘텐츠 저작권 해결하기>는 교회와 선교 단체들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채널을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sns채널 운영 방법과 콘텐츠 구성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한다. <성경과 코딩> 강의는 어린이 그림 성경 속 스토리, 배경 그림, 캐릭터 그림 등을 사용해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게임을 만들면서 코딩을 배우도록 하는 ‘와우스토리’에 대해 나누고, <사역의 도구로써 IT> 강의는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한 선교 도구로써 IT와 SW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모습을 살펴보고 Sound가 어떻게 선교와 교회 개척에 도움이 되는지 살핀다. 또 직업 선택과 창업과 취헙, 결혼의 필요성 등에 대해 나누는 와 4차산업혁명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적인 영향의 제시, e러닝 플렛폼을 활용해서 개도국을 위한 원격 교육을 지원하는 방안 제시, 교육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제시하는 자율적 학습 시스템 소개하는 < 4차산업혁명이 우리의 삶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선택강의가 마련된다.

네 번째 선택 강의에서는 성경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개념과 가능성과 바이블챗봇의 개발 스토리와 선교 비전을 전하는 <바이블 챗봇>, 이외 , <기독교 크리에이터 다 모여>, <새로운 선교 도구들>, <스마트 아웃리치>, <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삶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강의가 준비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주최측은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이 시대는 그리스도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들을 재정의해 봄으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할 시대로, 우리 그리스도인은 변치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사는 사람들에게 선명하게 제시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번 ITMC2019 대회는 이 시대를 의미하는 4차산업혁명과 이 시대를 온전히 구원할 복음이 만나는 하나님의 능력이 넘치는 대회가 되길 소망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