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찬 목사
▲강찬 목사는 이날 기도와 응원을 해주는 가족과 지인 등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신의 기자
강찬 목사가 6년만의 6집 앨범 <나누고 비우고 섬기고 사랑하는(나비섬사)> 발매를 앞두고 8일 종로 인근 감성문화와콘텐츠공유공간 명화담다에서 기자회견 및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먼저 첫 곡으로 타이틀인 ‘나누고 비우고 섬기고 사랑하는’을 선보인 강 목사는 “본래 이 곡은 ‘섬김의 노래(Serve Song)’가 제목이었다. 서울신학대학교를 다니는 주의진 형제가 작사한 곡인데, 가사를 듣는데 큰 감동이 됐다”며 주의진 학생을 소개했다.

주의진
▲주의진 학생. ⓒ김신의 기자
주의진 학생은 “지난해 10월 여자 친구와 나비섬(나누고 비우고 섬기고)이라는 교회 카페 이름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면서 나누고 섬기는 삶을 살고자 했고, 다음 날 새벽 채플 시간에 간절한 마음으로 회개기도를 했다. 그때 기도 반주를 하시던 분이 간단한 코드를 치고 계셨는데 기도하던 중 멜로디가 생각났고, 그 일을 계기로 이 곡이 탄생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곡을 만들 때 ‘이 곡이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겠지만, 한 사람이라도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고자 하는 마음을 품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기도했는데, 이렇게 사람들에게 전해지게 될 줄 몰랐다.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강 목사는 “저도 음악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고 부모님 역시 음악을 반대했지만 지금 이렇게 찬양을 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필요하시면 연약해도 부족한 입술로 찬양하게끔 하시는 것 같다”고 전했다. 또 앨범의 자켓의 캘리그라피를 써준 청현재이 임동규 대표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강찬 목사가 두 번째로 선보인 곡은 <눈물없이>라는 곡이다. 그는 “18년간 찬양 사역을 다니며 한국교회가 눈물 없이 살지 않길 바라는 마음이 들었다. 이 곡은 염평안 형제가 10년 전 저를 생각하며 쓴 곡이라고 준 곡인데, 십자가의 눈물이 내 눈물이 됐으면 좋겠다는 찬양이다. 그간 제가 불러온 찬양의 메시지와 중복된 부분이 있다”고 했다.

이밖에 어쿠스틱 사운드와 찬송가 406장 ‘곤한 내 영혼 편히 쉴 곳과’가 결합된 <예수가 길이라>, 강찬 목사의 아내가 작사하고 일천번제 정성원 목사가 곡을 붙인 <내 만족은 오직 예수>, 찬송가 300장 ‘내 맘이 낙심되며’가 삽입된 나지혜 작곡가가 준 곡 <은혜>, 또 <주는 나의 생명>, <하나님의 편지>, <한마디>, <행복선택>, <회복을 명하시니> 등 6집에 수록된 11곡에 대한 소개가 더해졌다. 이중 <행복선택>은 강찬이 쓴 가사 ‘행복선택’과 염평안이 쓴 ‘난 행복해요’라는 가사를 결헙한 곡이다. 이 곡은 ‘요게벳의 노래’로 잘 알려진 조찬미 씨가 피처링했다.

강찬 목사
▲강찬 목사가 8일 기자회견 및 쇼케이스에서 6집 앨범에 수록될 <나누고 비우고 섬기고 사랑하는>, <눈물없이>, <그 은혜로> 곡을 선보였다. ⓒ김신의 기자
강찬 목사는 “많은 곡들이 이전 음반보다 음역대가 낮은 편이다. 음역대를 가능한 낮춰 성도들과 함께 부르고 싶었다”며 “회중이 찬양하는 곡을 일부러 넣었고, 성가대 버전으로도 곡을 준비해서 여러 버전으로 쓰이게 하려하고 있다”고 했다.

특별히 <주는 나의 생명>은 강찬 목사의 아들이 직접 쓴 가사로 강찬 목사의 자녀 강하음, 강하람, 강하라가 직접 피처링했다. 이 곡에 대해 설명한 강 목사는 “아들의 첫 곡을 받고 살짝 울뻔 했다. 아들이 장난끼가 많고 개구쟁인데 감사했다”고 했다.

끝으로 강찬 목사는 “이 자리에 있게 해주신 하나님 아버지께 너무 감사드린다. 너무 욕심 부리지 않고 함께 동역하는 마음으로 갈 수 있도록 계속 기도해주시고, 끝까지 쓰임받는 찬양사역자가 되도록 기도 부탁드린다”며 선공개한 6집 앨범 수록곡 <그 은혜로>를 선보이며 쇼케이스를 마무리했다.

“부담되기도 하지만 제가 찬양사역자, 목사로 살아가는 것,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금 고백하고 기쁨과 감사로 나가겠습니다.”

한편 올해 18주년은 맞은 강찬 목사의 6집 앨범은 11월 18일 발매된다. 강 목사는 이후 21일 성신여대역 인근 나니아의옷장에서 목요음감회를 개최하고, 25일에는 천호동에 위치한 디엔지홀에서 감사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