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단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모임(정교모)’가 22일 공개한 명단.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모임(정교모)’이 2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수처 설치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정교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체 서명자 10,882명중 서명이 확인된 6,241명의 교수가 서명에 참여했음을 밝히고, 서명에 참여한 교수 중 명단 공개에 동의한 5,111명의 명단을 대학별로 공개했다.

정교모는 “지난달 17일 서명에 참가한 교수의 숫자가 2,000명이 넘었다는 언론 기사가 나오기 시작하자, 악의적인 허위 서명자들이 몰려들어 사이버 테러를 시작했다. 서명을 밝히는 과정에서 교수의 실명과 전화번호, 이메일까지 도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확인 요청 문자에 거짓으로 확인까지 해준 사례가 많이 발견됐다. 10월 17일 이들을 서울중앙지검에 1차 형사 고소했다”며 “총 10,882건의 서명이 있었지만, 악성 서명을 1차 추출하고, 3단계 추가 검증 단계를 통해 최종 6,241명의 서명자가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정교모 측이 공개한 서명에 가장 많이 참여한 대학은 서울대학교(270명)였으며, 연세대(184명), 고려대(172명), 경북대(163명), 이화여대(127명), 한양대(143명), 울산대(126명), 가톨릭대(118명), 영남대(109명), 성균관대(106명)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또한 고신대, 한동대, 총신대, 서울신대, 목원대, 백석대, 호서대, 감신대, 나사렛대, 협성대, 침례신대, 영남신대, 한신대, 성결대, 아세아연합신학대, 한국성서대, 합동신학대학원대, 횃불트리니티대학원대, 광신대, 국제신학대학원대, 대한신학대학원대, 부산장신대, 서울기독대, 서울장신대, 장신대, 칼빈대, 한영신대 등 신학대(기독교 계열 종합대 포함)도 포함됐다.

정교모는 “우리는 특정 이념이 아니라 자유를 지키기 위해 왔다”며 “어떤 법안을 내세워 국민의 자유를 억압하고 자신들의 자유는 무한정 보호하는 가능성을 경계하기 위해 왔다”고 했다.

또한 성명서를 통해 “진정한 검찰개혁은 검찰 권력 자체의 남용을 방지하면서도 정치권의 외압으로부터 자유로운 검찰 기능을 수립함이 핵심인데, 현재 입법과정에 올라있는 개혁안은 오히려 정치권력에 의한 검찰 장악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작성되어 있다”며 “더구나 공수처 설치는 위헌적 요소와 함께 독재적 정치권력 행사의 수단으로 전락할 위험성까지 지적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소수의 이념 편향적 인사들이 개혁공고안을 제시하고 조국이 주도적으로 추진한 것처럼 꾸민 사항과 공수처 설치 문제를 포함해 개혁 방향에 대해 전면 검토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민이 충분히 인지한 상태에서 올바른 개혁 방향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야한다”며 “그런데도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검찰개혁의 시한까지 설정하며 개혁 완성을 지시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무시하고 민주절차를 우롱하는 행위이므로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