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삼경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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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교회 힘과 돈 비판하더니→대형교회 목사 돈 받아
그는 지난 2017년 11월 24일 <교회와신앙> 칼럼에서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가 공개적으로 장학금 60억원을 헌금해 은파장학회를 설립했다는 것을 비판하며 "'이렇게 개인이 번 돈을(?) 욕심 없이 장학금으로 내놓은 훌륭한 목사님을 보라'고 한 것 같으나, 오히려 '과연 대형 교회 목사가 누릴 수 있는 그 힘은 어디까지인가' '대형 교회 목사님들이 뒤로 번 것도 저렇게 많다면, 정식으로 앞으로 번 돈은 얼마나 될까'를 상상하게 만들었다"고 했다. 그는 또 "필자 같으면 일반 사회에 내어놓았을 것"이라며 "그러면 한국교회에 큰 도움을 주었을 것이 분명하다"고 훈수를 두기도 했다.
▲최삼경 목사가 <교회와신앙>에 게재한 칼럼 중 일부. ⓒ<교회와신앙>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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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목사는 동 매체 2017년 12월 14일자 칼럼에서는 역시 김삼환 목사를 비판하며 "자본주의에서는 돈이 가장 큰 힘을 가진다. 그래서 돈으로 무엇이나 하고 할 수 있다고 믿으며 그것이 바로 만몬니즘(manmonism)이다. 그러나 돈으로 되지 않는 것이 많아야 그 사회가 건강한 사회요, 교회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대형 교회의 가장 큰 힘도 돈에 있다. 그러기에 돈으로 하지 않는 것이 많을수록 옳다. 돈으로 하려고 하고, 돈으로 하는 교회라면 부패한 교회라고 단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목사는 회장도, 대통령도 조폭 두목도 아니"라고 일갈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 목사가 칼럼을 통해 김삼환 목사에게서 5천만원을 받은 사실을 자랑스럽게(?) 스스로 공개한 것을 보면, 그의 이 같은 비판 의식과 양심은 자신이 돈을 받을 때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던 것 같다. 최 목사의 말대로 김삼환 목사가 그에게 5천만원이나 되는 거금을 줬다면, 이 같은 일이 과연 대형교회 목사의 힘 없이 가능했을까? 광성교회 역시 김창인 목사 시절 대형교회 목사의 힘이 아니었다면 <교회와신앙>에 수억원이나 지원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그때 최 목사는 왜 김삼환 목사와 김창인 목사에게 "차라리 이 돈을 일반 사회에 헌금하셔서 한국교회에 도움을 주시라"고 훈수를 두거나 "돈으로 하는 교회라면 부패한 교회"라고 단언하지 않았을까?
2019년 2월 27일 동 매체 칼럼에선 카이캄 사태에 대해 비판하며 "김상복 목사의 책임이 제일로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김 목사는 현재 카이캄의 직함이 고문이지만, 오랫동안 카이캄의 영적 지도자요, 또한 얼굴이었으며, 어려울 때마다 카이캄의 구원자요 대표자 역할을 자처하였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최삼경 목사가 <교회와신앙>에 게재한 칼럼 중 일부. ⓒ<교회와신앙>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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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교회와신앙>의 얼굴이요, 주필 및 발행인이었으며, 실질적 오너이자 현재는 편집인인 최삼경 목사는, 이 매체와 관련된 금품수수 논란이 터질 때마다 자신과는 관계 없는 일이라고 책임을 회피했다.
그는 동 칼럼에서 "세상법정에서 졌다고 하여 꼭 진 것이 아니고, 이겼다고 다 이긴 것이 아닐 수 있다"고도 했는데, 늘상 자랑스럽게 입버릇처럼 하던 "나는 평생 모든 소송을 이겼다"는 말과 배치된다.
서울교회 분란 비판하더니→최 목사 주변이야말로 다툼의 온상
최 목사는 2017년 10월 24일 이종윤 목사(서울교회 원로)를 비판하는 칼럼에서는 "연합이란 의로움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며 "다툼이 있는 곳에 겸손이 있다고 할 수는 없다. 겸손한 자들끼리 모인 자리는 항상 화목이 이루어지지만, 교만한 사람들끼리 모인 자리는 항상 다툼이 있다.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곳에는 다툼이 있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빌 2:3)"이라고 했다.
그러나 최삼경 목사의 주변이야말로 다툼의 온상이다. 본지의 취재에 따르면 최삼경 목사의 교회 전 수석부목사는 최 목사의 목회 방식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가 부당해고를 당했다고 주장하며 공개 사과를 촉구했고, 최 목사와의 마찰 때문에 빛과소금교회를 떠난 장로들도 여러 명이다.
▲과거 최삼경 목사가 한기총에서 삼신론과 월경잉태론으로 이단 규정된 뒤, 한기총 회의 출입을 제지당하던 모습. ⓒ크리스천투데이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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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 오랜 세월 이단 사역을 함께해 온 이단감별사들도 최근 사분오열돼 서로를 이단이라 정죄하고 있는 지경이다. 최 목사는 한기총에서는 이단으로 규정됐고, 한기총·한교연 분열을 추동하기도 했다. 자신이 속한 교단에서도 이단 시비를 겪은 바 있고, 올해 정기총회에서는 총대 자격을 얻지 못했으며, 현재 소속 노회도 애매해졌다.
그는 또 이 칼럼에서 "지금 한국 기독교계의 언론들은 어떤지 깊이 반성해야 한다. 교단 내의 언론들은 교권 때문이고, 교단에 속하지 않은 언론들은 돈 때문에 굽기 쉽다"고 했다. 그러나 <교회와신앙> 남광현 전 국장이 교권과 금권에 굽은 모습을 보인 데 대해 그 매체의 실질적 오너인 최삼경 목사가 진정한 반성을 했는지는 의문이다.
▲최삼경 목사가 <교회와신앙>에 게재한 칼럼 중 일부. ⓒ<교회와신앙>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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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최 목사는 과거 한 강연 도중 "자기가 누군가를 죽이는 일에 앞장선 일이 없다"고 했으나, 아멘충성교회 측을 향해서는 "'돈 준 놈' 가만 안 둔다"고 했다. "나는 이단연구 때문에 밥 먹고 사는 것 아니다", "밥 먹고 살려고 이단연구 하는게 아니다"라고 했으나, <교회와신앙>은 이단대책비 명목으로 천문학적 후원을 받았다.
이러한 최삼경 목사의 '최로남불'적인 언행에 대해, 2018년 11월 23일의 최삼경 목사가 <교회와신앙> 칼럼에서 남긴 준엄한 꾸짖음을 들려 주고 싶다.
"갱단이나 마피아는 러시아만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미국, 한국, 일본 어느 나라도 있다. 그러나 러시아처럼 그들이 살아갈 공간을 넓게 만들어주는 그 나라가 문제요 비극인 것이다. 첫째는 한국교회가 얼마나 악하면 하나님께서 이런 자를 그대로 두고 계실까 하는 점이다. 하나님은 악한 자를 심판하실 때 선한 자를 통하여 심판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악한 자를 심판하실 때, 첫째는 자기가 판 웅덩이에 자기가 빠지게 하고, 둘째로 자기가 친 올무에 걸리게 하고, 셋째로 자기 손이 서로 꼬이게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악한 자를 통하여 악한 자를 심판하신다. 그런 점에서 필자는 세상에서 악한 사람보다 더 악한 사람들이 교계에서 활개 치는 것을 볼 때 그런 자가 있어야 하는 그 시대가 통탄스럽고 가슴 아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