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육 엑스포
▲지난해 엑스포 현장 모습. ⓒ교회 제공
‘2019 교회교육 엑스포’가 ‘쉐마 액션(Shema Action)이라는 주제로 10월 14-15일 양일간 서울 명일동 명성교회 월드글로리아센터에서 진행된다.

2008년 시작되어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명성교회 교회교육 엑스포는 한국교회 교회학교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쉐마 액션’을 통해 교회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첫날인 14일 오후 12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개막식 및 부스관람이 진행된다.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되는 주제강의에서는 유대학연구소장 이강근 목사가 ‘유대인의 힘은 쉐마였다’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그는 20년간 이스라엘 현장을 지킨 장본인으로, 유대인의 쉐마교육의 유익과 한국교회의 적용점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특히 ‘3,500년 전의 레위기 율법이 현대에도 가능한가? 모세의 율법이 현대에도 살아있는 이스라엘, 그곳에서 길을 찾다’는 내용으로 다음 세대를 위한 한국교회의 나아갈 길을 고민한다.

명성교회 교육엑스포
▲‘2019 교회교육 엑스포’가 오는 10월 14-15일 서울 명성교회 월드글로리아센터에서 진행된다.

첫날 선택강의는 각 분야 강사들의 강의가 진행된다. 백윤영 목사(광주청사교회)가 ‘세대통합교육의 원리와 실제’, 곽상학 목사(양재 온누리교회 차세대사역본부)가 ‘학.교.가.자! (학교, 교회, 가정, 자녀)’, 안희정 소장(안희정 심리상담연구소)이 ‘건강한 교사, 행복한 제자의 의사소통, 정서소통, 관계소통!’, 장애영 사모(<엄마의 기준이 아이의 수준을 만든다> 저자)가 ‘엄마의 기준이 아이의 수준을 만든다: 세상이론보다 탁월한 「주교양 양육법」’, 신경민 목사(명성교회)가 ‘교회학교, 기본 위에 영적성장을 더하라(명성교회 교회학교의 A to Z)’를 각각 맡았다.

저녁식사 후에는 쉐마교육 실천교회를 초청한 특별 강연 ‘쉐마 3인 3색’이 마련됐다. 쉐마교육의 실제를 다루는 TED 형식 강의이다.

강사는 설동주 목사(과천약수교회, 쉐마학당 연구원 원장)가 ‘왜 쉐마교육을 해야 하는가?’, 박홍익 목사(전성교회 쉐마교육 담당)가 ‘쉐마교육의 목표와 방법’, 장애영 사모(하나교회)가 ‘쉐마교육 방법론: 가정에서의 실제 적용사례’라는 주제로 각각 쉐마교육 방법론을 주제로 강의하고, 참가자들과 질의응답도 진행한다.

첫날 일정은 뉴저지 온누리교회 마크 최 목사가 ‘Breakthrough(돌파하라)’두 번째 주제강연으로 마무리된다. ‘교회가 슬럼프에 빠졌다? 잠들어 있는 교회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 돌파하라!’는 내용 아래, 한국교회 다음 세대 선교 전략을 나눌 계획이다.

명성교회 교육엑스포
▲지난 교육엑스포 세미나 참가자들의 모습

둘째 날인 15일 오후 1시 30분에는 벤 로빈슨 목사(미국 워싱턴 URBAN GRACE교회)가 ‘조건없는 사랑? 관계의 힘을 바라보는 정직한 시선’을 주제로 특별강연에 나선다.

로빈슨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알리기 위해 미국 청소년 사역단체에서 어떻게 대인관계를 사용해 왔고, 이것이 우리가 섬기는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또 조건 없는 사랑에 기반한 청소년 사역의 모델을 제시하고, 그것이 도심지 교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소개한다.

이후 각 분야 강사들의 선택강의가 준비돼 있다. 박형욱 교육목사(새에덴교회)는 ‘토요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교회 부흥 사례’, 박은혜 박사(과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애착과 대인관계’, 서영석 목사(한국어린이전도협회)는 ‘교회학교의 위기, 전도로 살리자’, 문해룡 목사(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중독 회복의 해답이다’, 이화섭 소장(크리스찬 연애대책연구소)은 ‘성과 연애와 가정과 하나님 나라’를 각각 전한다.

저녁식사 후 마지막 프로그램 ‘쉐마 액션: 쉐마에서 길을 찾다’에서는 한인 목회자 가정이 유대인 사회에서 체험한 생생한 쉐마교육 이야기를 전한다. 이강근 목사 가정이 게스트로 출연한다.

엑스포 기간 내내 부스가 운영돼, 40여개 교회교육 관련 기관들이 참석해 관련 정보를 소개한다. 이번에는 주제에 맞도록 ‘성서 물품 부스’를 개설, 이스라엘에서 직접 가져온 샤밧 도마, 제사장 축복, 스파라디 토라, 키파, 하누카 촛대 등 30여개 물품을 진열한다.

엑스포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http://www.mseduexpo.com)에서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강의안 책자와 저녁 식사가 무료 제공된다.

문의: 02-6930-9406, http://www.msch.or.kr

 

명성교회 교회교육엑스포
▲2019 교회교육엑스포 프로그램 안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