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믿음의 가정, 자녀들, 양육,
ⓒ처치리더스닷컴

미국 델레이 침례교회(Del Ray Baptist Church)에서 사역을 맡고 있는 가렛 켈(Garrett Kell) 목사는 최근 처치리더스닷컴에 ‘영적인 가정을 세우기 위한 8가지 방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가정의 헌신으로 영적인 가정을 만들라.

집안 내에서의 일부 습관은 매일의 성경읽기보다 중요하다. 성경을 읽는데 있어서 어떤 기적적인 공식은 없다. 성경을 자녀들과 함께 읽으라. 장별로 읽고, 하나님에 관하여, 사람들에 관하여 배운 것을 나누며,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공유하라. 그리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라. 당신이 성경을 얼마나 읽었느냐보다 얼마나 성경대로 사느냐가 중요하다. 매일의 만나를 거두는 가정은 이를 내려주시는 하나님을 향한 사랑 안에서 더욱 성장할 것이다.

2. 개인적인 헌신으로 영적인 가정을 만들라.

글을 읽을 수 있는 아이들에게 성경을 읽도록 권면해야 한다. 강제로 읽게 해서는 안되지만, 이를 위해 격려해주어야 한다. 육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이들로 기르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성경을 읽고,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말할 수 있도록 도우라. 그리고 당신이 먼저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아이들에게 말씀을 우선으로 하는 삶을 보여줄 때 아이들도 동일하게 행할 수 있다.

3. 합심기도로 영적인 가정을 형성하라.

함께 기도하라. 돈이 없을 때, 하나님께서 당신의 가정의 필요를 채워주시도록 함께 기도하라. 학교에서 왕따를 당했거나 직장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함께 기도하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가정에 공급해주실 때 함께 감사하며 기도하라. 슬픔이나 고통, 아픔이 있을 때 함께 간구하라. 가정의 분위기를 기도로 채우라.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한 일은 한 두 가가 아니기 때문에 함께 모여 자주 기도해야 한다.

4. 개인기도로 영적인 가정을 만들라.

자녀들이 매일 기도할 수 있도록 독려하라. 처음에는 자녀들이 잘 모를 수 있다. 그러나 제자들도 그러했다. 예수님께서 어떻게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주셨는지 자녀들에게 보이라.

5.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생각에 관하여 대화를 나누라.

우리는 하나님께서 지으신 세상에 살고 있다. 하나님께서 이 모든 만물을 지으셨다. 자녀들이 이러한 창조의 세계를 알 수 있도록 가르치라. 이는 육아에 있어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를 경험시켜 줄 수는 없다. ‘방금 함께 본 영화에 대해 하나님은 어떻게 생각하실까? 방금 우리가 들었던 노래의 메시지를 하나님은 어떻게 생각하실까? 하나님께서는 왜 많은 이들이 볼 수 없는 해저 세계를 만드셨을까? 하나님께서는 왜 우리의 삶에 이렇게 많은 잠을 주셨을까?’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질문과 우리의 경험은 내면에 무궁무진한 마음이 형성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당신의 가족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렌즈를 통해 모든 것을 볼 수 있도록 도우라.

6. 나의 죄와 다른 이들의 죄에 관하여 대화를 나누라.

우리들은 모두 죄인이며 모두 이를 알고 있다. 자녀들에게 죄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가르치라.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에게 그리고 자녀들에게 겸손하게 죄를 고백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누가 험한 말을 사용했는가? 누가 거짓말을 했는가? 이를 하나님 앞에 함께 공개해야 한다. 또 서로 용서를 구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어떤 고백을 해야할 지 지혜롭게 고민해야한다. 그러나 반드시 해야한다. 죄를 함께 고백하는 가정은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복음의 능력을 알게 된다.

7. 일관적인 교회 생활로 영적인 가정을 만들라.

가정의 삶은 반드시 하나님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교회에 모여 교인들과 함께 찬양하고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이는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자산이다. 분명히 가족들이 함께 해나가야 할 다른 일들도 있지만, 건강한 교회에 소속되어 신실한 예배를 드리는 것이 가장 필수적이다.

8. 각각의 자녀들과 인격적인 시간을 보내라.

각각의 자녀들은 모두 독특하다. 이는 각각의 자녀들에게 특별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특히 자녀들이 많은 가정에서 한 명의 자녀들과 개인적으로 보내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아이에게는 보다 부드러운 양육이 필요한 반면, 다른 아이에게는 엄격한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어떤 아이들은 조직에 잘 적응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이를 답답해 할 수도 있다. 각각의 자녀들은 독특한 질문과 그들만의 힘겨운 문제들을 안고 있다. 하늘의 아버지께서 당신의 모든 자녀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시는 것처럼 우리도 우리의 자녀들에게 그렇게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