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경로
▲2019년 제17호 태풍 타파 경로

이번주 주말날씨는 태풍 타파로 주말에 비가 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일보 오키나와 부근에서 북상하는 2019년 제17호 태풍 타파 경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17호 태풍 타파로 토요일에는 제주도와 충청이남, 강원영동에, 일요일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제17호 태풍 타파 경로는 19일 오전9시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470km부근해상에 위치했습니다. 20일 오전9시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380km부근 해상에 위치할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제15호 태풍 파사이는 일본의 도쿄에 상륙해 피해 규모만 약 2400억원에 달했다.

토요일은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높은 열대저압부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구름많거나 흐린 가운데 제주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충청이남과 강원영동으로 확대되겠습니다. 일요일도 열대저압부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비가 내리겠습니다.

주말에는 중부지방 토요일에는 대전에 낮부터 비가 내리겠습니다. 서울과 춘천은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낮 기온은 24-25도로 평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일요일에는 종일 비가 내리겠습니다. 서울과 춘천의 낮 기온 23도, 대전 22도로 전날보다 1-2도가량 기온이 내려가겠습니다.

남부지방은 토요일 새벽부터 아침사이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아침기온은 18-20도, 낮 기온은 21-23도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일요일에도 종일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피해 없도록 대비 잘해주셔야겠습니다.

동해안 지방은 토요일 낮부터 차차 흐려져 비가 내리겠습니다. 낮 기온은 속초와 강릉 23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일요일에도 종일 비가 내리겠습니다. 강원영동 지역에도 꽤 많은 양의 비가 집중될 것으로 보이고요. 낮 기온은 속초 21도, 강릉 20도로 전날보다 기온이 내려가겠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열대저압부에서 발달된 태풍의 직간접적인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제주도와 남부지방, 강원영동 지역에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피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며 대체로 선선하겠습니다. 일요일은 토요일보다 기온이 2-3도가량 내려가 서늘하겠습니다. 주말 맞아 외출하실 때 옷차림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동해안은은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22도에서 27도가 되겠습니다.
* (초)미세먼지 예보 환경부 기준 : 전국 '좋음'

< 강풍 전망 >오늘까지 대부분 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대륙고기압에 동반된 상대적으로 차가운 공기가 남하하면서 오늘까지 서해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겠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동해먼바다에도 오늘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