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두통은 누구나 한 번씩 겪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두통이 나타나면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해 방치해두거나, 증상이 심하면 두통약을 먹을 뿐이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두통약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또한 명치통증 같은 것들을 동반하기도 해 더욱 큰 고통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을 앓고 있다면 담적병이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한의학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일컷는 담적은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할 때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담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소화불량, 명치통증 같은 위장질환 증상과 함께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불면증, 어깨결림, 안구건조증, 여성의 경우 비감염성 질염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한방에서는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총칭해 담적병이라고 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을 앓고 있다면 담적병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이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가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담적이 발생하는 원인을 위장 운동성의 약화로 보고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 등의 영향을 받으면 위장의 운동성이 떨어진다. 이때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따라서 담적병을 치료해주려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 때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 등을 고려한 정확한 처방에 중점을 두고 치료한다. 적절하지 못한 처방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의원에서 이뤄지는 치료는 여러 단계에 걸친 정밀 검사로 진단한다. 심도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꼼꼼히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 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과 맥진 등으로 정확한 진단에 주력한다.

이후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증상에 맞는 치료법이 이뤄진다. 주로 치료탕약을 통해 담적병 증상과 원인에 따른 효율적인 치료가 이뤄지고, 약침과 경혈자극치료 같은 침구치료가 병행될 수 있다.

두통이나 명치통증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담적은 약화된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위장이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식습관 관리, 운동, 스트레스 해소법 등이 실시되면 보다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