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화합한마당
다문화가족과 시민들이 함께 걷고, 세계 각국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대전 최대 규모의 다문화 축제 ‘2019 다문화화합한마당·Walk Together’가 오는 8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대전엑스포시민광장에서 진행된다.

본 행사는 대전광역시와 월드휴먼브리지가 주최하고 관내 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대전월드휴먼브리지가 주관하며 TJB와 CMB가 후원한다.

2016년부터 해마다 개최되고 있는 본 행사는 다문화가족과 일반 시민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고 다문화가족 국가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다양성이 존중되는 다문화사회를 구현하고자 마련되었다.

개회식에서는 다문화가족으로서 양성평등하고 건강한 가정생활 및 사회 참여로 주위의 모범이 되거나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해 기여한 분들을 대상으로 시장 및 의장 표창을 수여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금 전달식과 다양한 식전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계문화체험부스에서는 가나, 몽골, 베트남 등 여러 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문화기행과 부스를 체험하고 도장을 받아 나만의 여권을 채워나가며 세계여행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다문화여권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다. 나라마다 다른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과학톡톡 신나는 과학세상 등 자녀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부스와 부대행사가 운영될 예정이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특별한 주말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문화가족, 유학생, 시민 모두가 참여 가능하며 참가자들이 안전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구급센터가 운영되고 안전교육을 받은 안전요원과 119구급차량 및 응급조치 인력도 배치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광역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42-252-9997/ 252-9989) 및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월드휴먼브리지는 만나교회(담임 김병삼 목사)와 안양감리교회(담임 임용택 목사), 대전산성교회(담임 지성업 목사) 등의 주도로 시작한 국제구호개발NGO다. 저소득층 임신부 지원, 양육미혼모자가정 자립 및 검강검진 지원 등 여성지원사업과 가정 외 청소년 지원, 아동·청소년 보호시설 지원, 자선골프대회,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노숙인과 독거노인, 저소득 한부모 가정 등 기초생활 지원 외 통일지원 및 지역 내 현안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국내활동으로 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보건위생환경 개선, 네팔 및 키르티푸르 교육 지원, 홍수, 지진, 태풍, 폭설 등의 자연재해나, 전쟁, 분쟁 등으로 위급한 환경이 처해져 있는 지구촌 이웃을 위한 긴급구호사업 등 국제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