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정보센터

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북한인권’ 워크숍 시리즈를 8월 28일부터 10월 30일까지 남북사회통합교육원(서울시 중구 창경궁로 1길 33, 3층)에서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NKDB와 콘라드 아데나워 재단이 마련했으며, 이번 워크숍은 국제개발분야 전문가의 발제, ‘지속 가능한 발전(SDGs) 목표’와 ‘북한 인권 상황’의 관련성을 분석한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워크숍인 8월 28일에는 ‘북한 당국의 현재까지 SDGs목표 달성 현황’을 주제로 조정훈, 아주통일연구소 소장이 발표하고 전병길, 통일과나눔재단 사무국장이 토론한다. 신청 기한은 8월 27일까지 40명 선착순으로 받으며 사전 등록이 필수다.

이후 9월 17일에는 ‘북한의 유엔 전략 프레임워크(2017~2021)분석’, 10월 2일에는 ‘지속가능발전목표 해외 사례 연구’, 10월 30일에는 ‘북한의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자발적 국가보고서에 대한 권고 및 제안’을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한편 북한인권정보센터는 북한 인권 문제 개선을 위해 연례보고서, 북한인권백서, 북한 종교자유 백서, 북한이탈주민 경제사회통합 실태를 발간하고 특정 주제를 심층 조사, 연구하여 지속적으로 보고 등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