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 가브리엘 루드윅(Gabrielle Ludwig)
▲성전환 수술 후 여자 농구팀에 들어간 가브리엘 루드윅(Gabrielle Ludwig) 선수(왼쪽). ⓒ스포츠 유튜브 채널 HBOBoxing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이 최근 IOC의 간성 및 트랜스젠더 여성의 올림픽 경기 출전 허용을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달 31일 발표한 성명에서 “IOC가 인터섹스뿐 아니라 남성을 생식기 제거 없이 여성 스포츠 경기에 참여시켜 불공정한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을 반대한다”며 “이는 공정한 경쟁을 지향하는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며, 약물투여를 엄격히 규제하는 올림픽정신과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IOC는 간성 및 트랜스젠더 여성의 올림픽경기 출전 규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

오늘날 세계스포츠는 지나친 상업화로 인해 순수성이 사라지고, 여성경기에 남성으로 의심되는 '불공정한 선수들'이 참가해 신뢰도의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금일 7월 31일자 언론보도를 통해 세계적인 육상선수로 알려진 남아프리카공화국 육상선수 캐스터 세메냐(Mokgadi Caster Semenya, 1991년 1월 7일생)가 여자부 경기에 출전할 수 없게 되었다는 소식을 접했다.

캐스터 세메냐는 2009년 베를린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여자 800m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한 이후 2011년 대구 대회, 2017년 런던 대회에서 금메달, 2012 런던 올림픽,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2회 연속 금메달을 획득했으면서도 성별논란을 불러일으켰었는데, 이번 결과는 스위스 연방법원이 지난달 발표한 입장을 뒤집고 국제육상경기연맹(IAAF)과 스포츠중재재판소(CAS)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이다.

이미 세메냐는 성 판별 검사 결과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모두 지닌 간성(Intersex)으로 밝혀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소수자 차별 논란이 거세지자 IOC는 <안드로겐 무감응 증후군>을 가진 사람이 여성으로 출전하는 것을 허용하고 세메냐가 계속 여성으로 출전할 수 있도록 했었는데, 이번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그러나 이와 비슷한 문제는 앞으로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에 IOC의 명확한 기준 설정이 필요해 보인다.

우리는 IOC가 인터섹스뿐만 아니라 남성에서 여성으로 생식기 제거 없이 성전환한 트랜스젠더 여성을 여성스포츠경기에 참여시켜 불공정한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에도 반대한다. 이는 공정한 경쟁을 지향하는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며, 약물투여를 엄격히 규제하는 올림픽정신과도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2015년 11월 성 재배치 및 안드로겐과잉증에 관한 IOC 합의 회의(IOC Consensus Meeting on Sex Reassignment and Hyperandrogenism November 2015)]의 '트랜스젠더 가이드라인(Transgender guideline)'에서 이미 성전환 수술 없이 남성에서 트랜스젠더 여성으로 성전환한 이들의 올림픽경기 출전을 보장한 규정부터 문제가 돼있었기에 이런 사태가 벌어진 걸로 판단하며, IOC가 즉각 잘못된 규정을 철회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정녕 IOC가 그들에게 올림픽 참가기회를 주고자 한다면, 그들과 같은 운동선수들만을 위한 별도의 기회를 제공하면 될 일이다.

약물 투약 등을 통해 여성스포츠경기에 참가할 수 있는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혈액 1리터당 5나노몰(n㏖/ℓ)로 낮춘다는 것도 임시방편처럼 여겨져 신뢰하기 어렵다. IOC는 향후 남녀경기에 어떤 약물투여나 호르몬 조절에 의존하는 운동선수를 부당하게 참가시켜선 안 될 것이다. 그래야만 더 이상 캐스터 세메냐뿐만 아니라 트랜스젠더 우먼들로 인해 피해 겪는 억울한 여성선수들이 발생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2019년 7월 31일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