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남 김수원
▲비대위 측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두 번째가 김수원 목사. ⓒ비대위 제공

명성교회 청빙에 반대하고 있는 ‘서울동남노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24일 오후 서울 연지동 NCCK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 있을 노회는 수습이 아닌, 불법적인 ‘분란노회’”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서울동남노회 사태의 본질이 명성교회 불법 세습에 있다는 것은 온 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다. 총회 임원회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동남노회(명성교회) 수습전권위원회를 구성, 파송했다”며 “이는 제103회 총회에서 ‘명성교회와 서울동남노회에 대한 후속 대책을 총회 임원회에 위임’하기로 한 결의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명성 측과 일부 위원들의 요구로 ‘명성교회’가 빠진 ‘서울동남노회 수습전권위원회(이하 수습위)’로 명칭이 바뀌면서 그 목적이 변질됐다”며 “총회 결의로 수습하라는 명성교회 세습 건은 배제되고, 노회 임원선거가 잘못됐다는 이유를 들어 사고노회로 규정하면서 임원선거를 위한 위원회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모든 과정에 명성 측의 입김이 크게 작용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그간 행보를 보더라도, 총회 임원회와 수습위가 철저히 명성교회 측과 결을 같이 하고 있음은 숨길 수 없는 일이 돼 버렸다. 당사자들의 해명과는 달리, 과정과 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측은 “총회 임원회와 수습위가 이를 애써 외면하며 새 임원회를 구성하려는 이유는, 결과적으로 불법 세습을 용인하는 임원회를 새로 구성해 명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려는 것”이라며 “불법은 불법일 뿐, 결의로써 정당화될 수 없다. 수습위 주관으로 새 임원을 구성해도, 선거(당선)무효 소송의 대상이 될 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수습위에서는 중립적 인사를 노회 임원으로 선출한다고 선언했지만, 과연 우리 노회에 중립 인사가 있는가? 문제는 임기가 몇 개월 남지 않는 노회장보다, 부노회장을 누구로 선출하느냐에 있다”며 “임원회와 수습위의 불법성을 주장하는 노회 내 다른 한 축의 동의 없이 소집된 수습노회는, 수습이 아닌 노회의 분란을 심화시킬 뿐”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명성교회 측이 저렇게 수습노회에 전념하는 것만 봐도, 누구(무엇)를 위한 수습노회인지 금방 알 수 있다”며 “이처럼 불법 세습을 관철하려는 명성교회에 의한, 명성교회를 위한 수습노회임이 분명한 이상, 우리는 법질서와 건강성 회복 차원에서 단호히 참여를 거부한다”고 천명했다.

김수원 목사가 제기한 노회장 직무방해금지가처분 기각에 대해서는 “교단 안의 질서를 따라 처리하라는 취지로, 상위 치리회인 총회 임원회가 사고노회로 규정한 사항이고 그 과정에 위법성이 있다면 교단 내 법질서를 따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내용”이라며 “이 결정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다. 새로 임원선거를 치른다 해도 김수원 목사의 노회장 당연 승계 권한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수습위에 대해서는 “당초 파송 목적은 명성교회 세습으로 파행된 노회 문제를 수습하는데 있었지만, 작금의 형국은 불법한 명성교회 측이 여전히 활개를 치고, 준법을 외치던 이들은 졸지에 범죄인 취급을 받는 상황”이라며 “총회 임원회와 수습위의 불공정한 일처리 결과”라고 했다.

노회원들에게는 “사정이 이러함에도 불법 분란노회에 참석해야 한다면, 금전적 지원에 대한 보답인가 아니면 세습을 당당히 지지하고 싶은 것인가”라며 “노회 정상화를 원한다면, 어느 한쪽에서 인정할 수 없는 불법 수습위 주관 수습노회를 중단하고, 양측 합의 하에 노회 정상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현안을 다뤄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