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법인' 독특한 '이중 이사회'
'비전문성' '정치화' 등 부작용
"폐지하면 견재 어려워" 반론도

총신대
▲총신대
현재 임시(관선)이사가 파송된 총신대학교 정상화 방안은 예장 합동 제104회 총회에서도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그 중 하나가 '총신대 운영이사회'(이하 운영이사회) 폐지안이다.

동한서노회(노회장 채종성 목사)는 지난 9일 꽃동산교회(담임 김종준 목사)에서 열린 제75회기 1차 임시회에서 꽃동산교회가 제안한 이 안을 제104회 총회에 공식 헌의하기로 했다. 차기 총회장이 될 김종준 목사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운영이사회는 주요 교단들 중 합동만이 가진 매우 독특한 방식의 신학교 운영 방식이다. 법적으로 사립대학의 운영 주체는 법인이사회다. 그러나 합동은 이와 별도로 운영이사회를 조직해 교단의 의사를 총신대에 거의 직접 반영하고 있다. 총신대는 사실상 이사회를 이중으로 두고 있는 셈이다.

운영이사는 교단 내 157개 노회가 각각 1명씩 파송한다. 15명으로 구성된 법인이사회에 비하면 그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다. 운영이사회는 총장과 이사를 법인이사회에 추천하고, 학교 예산을 승인한다. 신대원을 졸업한 목사후보생을 최종 인준하는 곳도 운영이사회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한 법인이사회는 운영이사회 결정을 대체로 따라왔다.

합동이 이렇게 하는 것은 그야말로 교단의 정체성을 신학교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운영이사회의 지나친 정치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었던 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총신대가 교단 정치에 휘둘린다는 것이다.

교단 한 관계자는 "비대한 몸집으로 인한 느린 의사결정과 학교 운영에 대한 비전문성, 정치화 등 운영이사회가 총신대 운영의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비판이 이전부터 제기돼 왔다"고 했다.

반면, 운영이사회를 폐지하면 교단이 법인이사회를 견재할 수 있는 장치가 마땅치 않다는 점을 들어 해당 안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법인이사회가 사학법을 근거로 총회 결정에 맞선 적도 있는데, 그마저 없으면 더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제104회 총회에서 운영이사회 폐지안이 실제 가결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임시이사들에게 개혁의 가시적 성과를 보여야 하는 점 △운영이사회 부작용에 대한 교단 내 우려 등으로 인해 폐지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있지만, △기득권을 쉽게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론도 만만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