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홍콩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여 벌인 대규모 시위가 열리고 있다. ⓒ글로벌 뉴스 보도화면 캡쳐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송환법)’을 둘러싼 시민들의 시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홍콩 교회들을 비롯한 각 종단 지도자들은 최근 성명을 내고 송환법 철회를 공식적으로 촉구했다.

홍콩의 교인들은 시위 현장 인근에서 미사와 밤샘기도로 송환법안의 조속한 철회와 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홍콩기독교협의회 회장 등 21개 종단 지도자들은 지난달 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송환법안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또 시민들을 상대로 한 경찰의 무력 진압과 충돌 사건에 대해 “독립적으로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오로지 법 개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지 못했다”면서 “경찰과 시위대 사이 충돌에 관해서도 철저하고 독립적인 조사를 시작해달라”고 했다.

한때 영국령이었던 홍콩은 지난 1997년 중국에 반환된 이후에도 독립적인 통화, 법, 경찰 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중국과 ‘1국가 2체제’를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1백만여 명의 시민들이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에 반대해 시위에 나서면서 양국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영국의 제레미 헌트 외무장관은 1일 “여전히 1국가 2체제’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