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러시아서 선교사 기소 159건, 1건은 한국인”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한국 순교자의 소리, ‘포럼18’ 인용해 전해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윈회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윈회

러시아에서 2018년 한 해에만 기독교 선교사를 겨냥한 기소 사건이 159건 발생했다고 한국 순교자의 소리(VOM)가 전 세계의 종교의 자유에 관한 소식을 전하는 ‘포럼18’(Forum18)을 인용해 최근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의 현숙 폴리 대표는 “러시아에서 기독교인 핍박이 증가하는 현상이 2016년 제정된 이른 바 ‘야로바야 법’(Yarovaya Laws)과 관련이 있다”면서 “이 법은 가정교회를 금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법은 선교사들에게 적법한 허가를 제한하고, 기독교인들의 외부 전도를 금지하고 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 가운데 한 침례교 장로는 영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낯선 사람을 집에 초대해 함께 예배드린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또 기독교 책자를 구해달라는 부탁을 들어준 혐의로 체포된 사람도 있었다”면서 “한국 기독교인들은 이런 사건을 주목하고 기도해야 할 뿐 아니라 선교 전략을 세울 때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독교 매체에서 이같은 상황을 뉴스로 다룬 경우는 5건 미만이었고 가장 최근에 보도된 시기는 2017년이었다고 한다.

VOM 측에 따르면, 159개 기소 사건 가운데 한국인이 관련된 경우는 ‘하나님의 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소속의 여성 선교사가 기소된 사건 뿐이다.

폴리 현숙 대표는 “이 단체는 이단이지만, 러시아에서 사역하는 한국 선교사 모두 이같은 일을 당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우려했다.

그녀는 “이 선교사가 기소된 이유는 이단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종교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사람들을 회원으로 끌어모으기 위해 종교에 관한 정보를 퍼트렸다는 혐의 때문”이라며 “한국 교회와 선교사들이 기도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 VOM 측은 “현재, 한국 VOM의 공동 설립자 에릭 폴리(Eric Foley) 목사가 쓴 책, ‘지하교회를 준비하라’를 러시아로 번역하는 중이며, 러시아 목회자와 선교사들이 핍박에 대비하도록 훈련할 팀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는 지난 4월 러시아를 ‘특별우려국’(CPC: Countries of Particular Concern) 목록에 추가했다.

이 ‘특별우려국’ 목록에는 “정부가 종교의 자유를 특별히 심각하게 침해하는 데 앞장서거나 이를 눈 감아주는” 국가도 포함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