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 한충렬 목사의 삶과 죽음 영화로 제작”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11월 첫째주 ‘핍박받는 교회를 위한 세계 기도의 날’ 상영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공개한 영화 속 세트장의 장면.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공개한 영화 속 세트장의 장면.

중국 장백에서 북한 공작원들에게 살해당한 조선족 순교자 한충렬 목사의 삶과 죽음이 지난 4월 30일 영화로 제작됐다.

한국 순교자의 소리(VOM)가 미국 영화 제작자 존 그로터스와 그로터스 제작사와 협력하여 만든 이 영화는 6분 짜리 단편영화로 오는 11월 첫째 주 ‘핍박받는 교회를 위한 세계 기도의 날’에 상영될 예정이다.

존 그로터스 감독은 2018년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Tortured for Christ)을 제작하기도 했다. 순교자의 소리 창립자 리처드 웜브란트 목사의 실화를 그린 이 영화는 2018년 탤리상 드라마 부문 금상, 국제기독교영화매체 최우수드라마 부문 은상을 비롯해 다수의 상을 받았다.

한국 VOM 폴리 현숙 대표는 “한충렬 목사님의 이야기를 전 세계 기독교인들에게 전할 수 있어 특별히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폴리 현숙 대표는 “한 목사님은 한국 VOM의 오랜 동역자로 중국에서 탈북민을 양육하는 지도자셨다”면서 “북한은 목사님을 끔찍하게 살해하여 목사님의 목소리를 잠재우길 바랐다. 그러나 오히려 그 사건으로 목사님의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수백 만 명의 사람들이 이제 목사님의 이야기를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력있는 영화 제작자인 존 그로터스 감독이 목사님에 관한 영화를 촬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정말 설레는 일이다. 한국 VOM은 존 그러터스 감독이 제작한 영화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을 한국어 자막판과 더빙판으로 개봉하면서 한국교회와 기독교인이 크게 감동을 받는 모습을 보았다. 한 목사님에 관한 영화는 그 영화보다 훨씬 짧지만 여러모로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게 되었다. 오는 11월 3일 ‘핍박받는 교회를 위한 세계 기도의 날’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이 영화를 전 세계 수 많은 교회가 관람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존 그로터스 감독은 “우리는 중국에 온 탈북민을 위해 사역한 조선족 한충렬 목사님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한국에 왔다”면서 “한 목사님은 2016년 이 사역에 목숨을 받치셨다. 살해된 것이다. 우리는 목사님이 남기신 유산을 높이 기리고, 목사님의 용기에 도전을 받길 원한다”고 말했다.

또 “복음의 소망과 좋은 소식을 전 세계 모든 이들에게 전하기 위해 믿음의 형제·자매들이 보여준 희생을 기억하길 원한다. 그 일을 위해 우리는 한국에 왔다”고 덧붙였다.

그로터스 감독은 한 목사의 살해 사건이 발생한 북중 접경지역과 비슷한 전남 순천 인근 지역을 촬영장으로 선택했다.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공개한 영화의 촬영 과정.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공개한 영화의 촬영 과정.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공개한 영화의 촬영 과정. 
▲한국 순교자의 소리가 공개한 영화의 촬영 과정. 

그는 “현실감을 살리기 위해 아주 세세한 지점까지 신경을 썼다. 부엌 가구에서 의상까지 한국 VOM이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들이 지난 18년 동안 북중 지하교인들과 협력하면서 확보한 남다른 전문성이 돋보였다. 한국 VOM은 한 목사님의 친구이자 동역자로 오랜 세월 함께 일했다. 한국 VOM에서 ‘촬영장 세트나 대사, 줄거리가 진짜와 똑같다’고 확인해 줄 때, 전 세계 관객들이 전에는 한 번도 보지 못한 무언가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이 영화를 보는 이들은 북한 지하교인들의 삶과 오늘날까지 열매 맺고 있는 한 목사님의 사역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VOM 현숙 폴리 대표는 전 세계 교회는 물론 북한을 포함한 70개 이상의 기독교 박해 국가의 지하교인들에게 이 영화를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녀는 “한 목사님의 목소리를 잠재우지 못했다. 오히려 목사님의 목소리를 더 높여주었다. 이제 세계 곳곳에서 핍박받는 기독교인들이 목사님의 신실하심을 닮아가도록 힘을 얻을 것이고, 한국과 같은 나라의 기독교인들은 ‘너희도 함께 갇힌 것 같이 갇힌 자를 생각하고 너희도 몸을 가졌은즉 학대받는 자를 생각하라’는 히브리서 13장 3절 말씀에 순종하도록 도전을 받을 것이다. 북한 정부는 우리와 함께 사역하는 동역자들과 SD카드, MP4 심지어 북한에 날리는 풍선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알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 VOM은 “이 영화는 수십 개 언어로 번역될 것이고, 11월 3일 ‘핍박받는 교회를 위한 세계 기도의 날’에 모든 교회가 관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영화를 관람하길 원하거나 ‘핍박받는 교회를 위한 세계 기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다른 자료를 원하는 교회나 단체는 한국 VOM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무실: 02-2065-0703, 화-토 09:00~06:00/info@vomkorea.com)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