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한국오픈도어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9일 유엔에서 열리는 북한에 관한 보편적 정례검토(UPR) 회의에서 정치범수용소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퀸타나 오헤아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에 관한 UPR 심사를 앞두고 관련 성명을 발표했다.

퀸타나 보고관은 성명에서 “UPR은 유엔 회원국들이 인권 문제에 관해 북한 정부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라면서 “UPR이 북한 정부가 주민들의 생활 개선을 최우선으로 하는 노선으로 국정운영을 바꾸도록 설득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유엔 회원국들이 정치범수용소 문제를 제기하길 촉구한다”면서 “북한 주민들은 단지 기본적인 권리를 행사한 이유로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될 수 있다는 두려움 속에 살고 있으며, 이는 존엄 속에 살아야 할 인간의 기본권에 반하는 것으로 절대 용인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UPR은 47개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이 193개 모든 유엔 회원국의 인권 상황을 5년 주기로 심사하는 절차로 북한 정부는 지난 두 차례의 UPR에서 정치범수용소는 북한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엔과 인권단체들은 위성 사진과 수십 명에 달하는 정치범수용소 출신 탈북민들의 증언을 통해 북한에 ‘관리소’라고 불리는 정치범수용소가 명백히 존재한다고 지적해왔다.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역시 최종보고서에서 적어도 4개의 정치범수용소에 8만~12만 명의 정치범들이 수감돼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