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인간은 날마다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선다. 여러 갈래의 길 중 하나의 길을 선택하게 된다.

물론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미련과 호기심을 가진 채 가는 것이다. 때때로 잘못된 길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놓친 고기가 커 보인다’는 말처럼 이루지 못한 사랑에 대한 아쉬움도 느끼면서 사는 것이다.

그래서 선택 전에 충분한 정보수집과 선택의 요령을 익히고 연습해야 한다.

조그만 인생사의 선택부터 중요한 일생일대의 선택(직업, 종교, 배우자 등)까지 포함된다.

그 선택의 지혜를 얻기 위해 나보다 먼저 살다 간 위인들의 엑기스 같은 말 한 마디를 곰곰이 생각하고 배워야 한다.

이제 선대의 현자들이 전해주는 명언을 들어보자.

① “인격과 품성은 쉽고 조용하게 계발되고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항상 도전과 고난을 경험함으로써 영혼이 강해지며, 야망이 고무되어 성공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Hellen Keller)

② “하나님은 동시에 모든 곳에 계실 수 없기 때문에 대리자로 어머니를 만드셨다.” (유대 속담)

③ “한 아버지는 열 아들을 기를 수 있으나 열 아들은 한 아버지를 부양하기 어렵다.” (독일 속담)

④ 나무가 고요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아니하고, 자식이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가 기다리지 못한다.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한씨외전)

⑤ “나는 훌륭하고 고상한 일을 하고 싶지만 보잘 것 없는 일을 마치 훌륭하고 고상한 일처럼 하는 것이 내 할 일이다. 이 세상은 영웅호걸들의 강력한 힘만 아니라 정직한 노동자들의 작은 일들이 모여져서 움직여지는 것이다.” (Helen Keller)

⑥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을 위엄과 존경으로 대하라. 그러면 당신도 그런 대접을 받게 될 것이다.” (Lev Tolstoy)

⑦ “세상을 사는 동안 다음 4가지 격언을 꼭 지켜라. 남을 해치는 소리는 절대 하지 마라/ 아무도 받아들이지 않는 충고는 하지 마라/ 불평하지 마라/ 설명(설교)하지 마라.” (M. Scottpeck)

⑧ “문명화의 실제 의미는 물리적인 양의 확대가 아니라 원하는 것들을 신중하게 절제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야만 행복과 만족이 증진될 수 있고 헌신이 가능해진다.” (Mahatma Gandhi)

⑨ “예의바르고 절대로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큰 인물이라고 부를만 하다.” (Cicero)

⑩ “모든 성공에는 반드시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바로 인내이다.” (Ted, W.Armstrom)

⑪ “우리가 죽었을 때 장의사도 애도해줄만한 인생을 살자.” (Mark Twain)

⑫ “나보고 사람을 다루는 솜씨가 대단하다고들 평하는데 내 스스로 그렇게 생각해 본 적은 없다. 만약 그런 평가가 사실이라면, 짐작되는 이유가 하나 있다. 내가 보기에는 부하 직원들이 항상 나보다 유능하고 위대하게 보였다. 나보다 배울 점이 많고, 재능도 풍부해 훌륭한 사람들로 보였다. (마쓰시다 고노스케)

⑬ ”역사가 한 인간을 궁극적으로 평가할 때, 그의 사회적 지위나 직함이 아니라 그 사람이 했던 언행이나 인격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Samuel Beckett)

⑭ “나는 바로 ‘하나님의 연필’이다. 하나님은 나같은 작은 몽당연필로 그가 좋아하는 것을 그리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아무리 부족한 도구일지라도 그것으로 너무나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신다.” (Mother Teresa)

⑮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나는 사람들을 세워주고 있는가? 아니면 나의 꿈을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고 있는가?”(John C.Maxwell)

(16) “여러분이 자신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불어넣고 싶다면 다음 세 문장을 매일 아침 외워라. 나는 오늘 기분이 좋다/ 나는 오늘 건강하다/ 나는 오늘 너무 멋있다.” (Clement Stone)

말은 한 문장으로 된 것이지만, 이런 말이 나오기까지 피와 땀과 눈물이 스며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김형태 박사(한국교육자선교회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