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학술원
▲(왼쪽부터 순서대로) 진용식 목사, 김영한 박사, 유정선 교수, 김재성 교수 ⓒ김진영 기자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이 5일 오후 서울 양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신천지, 안상홍 하나님교회, 전능신교'라는 주제로 제76회 월례포럼을 개최했다.

먼저 경건회에선 정기영 목사(희망을노래하는교회 담임)가 설교했고, 원장 김영한 박사의 개회사 후 진용식 목사(상록수교회 담임)와 유정선 교수(한국성서대)가 발표했다. 논평은 김재성 교수(국제신대 조직신학)가 맡았다.

신천지의 3가지 핵심 교리

'신천지와 전능신교(동방번개)의 정체와 대책'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전용식 목사는 먼저 신천지의 핵심 교리로 △신천 신지 교리 △육체영생 교리 △14만4천 교리를 꼽았다.

'신천 신지 교리'에 대해 진 목사는 "신천 신지, 즉 새 하늘과 새 땅은 천국을 말하는 것인데, 정통교인들은 예수 믿고 죽으면 천국에 간다고 믿지만 신천지의 교리는 천국이 땅에서 이뤄진다고 가르친다"며 "신천지 집단에서는 1984년 3월 14일에 교주 이만희가 대한민국 경기도 과천에 천국을 창조했다고 한다"고 했다.

'육체영생 교리'에 대해선 "천국에 있는 신천지 신도는 육체가 죽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신천지의 신도들은 순교한 영혼들과 하나가 되어 영생을 한다고 한다. 이것이 첫째 부활이며 신입합일이라는 교리"라고 했다.

'14만4천 교리'와 관련해선 "신천지 신도 중 14만4천인에 해당되는 사람은 제사장 권을 주어서 제사장과 왕이 되어 세계를 다스리며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영생을 한다는 것"이라며 "이러한 교리를 믿고 있는 신천지 신도들은 14만4천인에 들어가는 것이 인생 최대의 꿈이요 목표"라고 했다.

이 밖에도 진 목사는 신천지 안에 '이만희 신격화 교리'가 있다며 "(요한)계시록 해석을 통해 교주 이만희에 대해 가르친다. 계시록에 나타난 이기는 자, 생명나무, 재림주, 보혜사 성령 등이 교주 이만희라고 하는 등 교주 이만희가 누구인지에 대해 서른다섯 가지를 배운다"고 했다.

왜 '동방번개'인가?

이어 전능신교에 대해 설명한 진 목사는 "이 단체에 동방번개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마 24:27)는 구절 때문"이라며 "동쪽, 즉 동방을 중국이라고 하여 동반인 중국으로 재림주가 와서 서편인 미국까지 전파한다고 해석한다"고 했다.

진 목사는 "교주 조유산은 자신의 첩이 된 양향빈을 재림주, 여 그리스도,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만들어 '전능신교' 또는 '동방번개' 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집단은 중국 하남성에만 80만 명에 달하고 중국 전역에 약 200만 명 이상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신천지와 전능신교 대처법으로 △교회 중심의 신앙 △교회 밖 성경공부 지양 △이단 예방 세미나 및 서적 활용 △구원의 확신에 대한 교육을 제시했다.

"성경 왜곡하고 잘못 인용·해석"

이어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에 대해 발표한 유정선 교수는 그 주요 교리로 △유월절과 안식을 지켜야 구원을 얻는다 △안상홍은 하나님이다 △종말의 시기를 예언하는 시한부 종말론 △하나님의교회 교적부가 생명책이다 △십자가는 우상이다 △성경의 동방은 한국이다 등을 꼽았다.

유 교수는 "하나님의교회는 성서론, 신론, 구원론, 성령론, 종말론, 예배론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며 "한 개인을 신격화하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성경을 왜곡하고 잘못 인용·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독교학술원
▲기독교학술원 제76회 월례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공통적으로 하나님 아는 지식 왜곡돼"

이후 '사이비 종교가 빚은 삼위일체 신론의 오류와 혼란상들'이라는 제목으로 논평한 김재성 교수는 "기본적으로 하나님의교회, 신천지, 전능신교 등에서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왜곡되어 있다"며 "기독교의 하나님으로부터 구조적인 전능자 개념을 차용해 변질시켜 만들어낸 엉터리 교리체계를 주장하고 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지금 한국교회는 진리에 대한 영적 분별력이 절실히 요청된다. 수많은 양들이 허망한 이단세력의 포섭대상이 되고 있다"며 "감히 피조물이 창조주 하나님의 호칭을 도용하고 허영심에 가득차 성도를 미혹하는 일을 하면서도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자들은 양심에 화인을 맞은 자들"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개회사 한 김영한 박사는 "신자들은 하나님 말씀인 성경과 정통교회가 가르치는 정통교리에 바로 서야 한다"며 "그리고 진정한 종교는 사회적 공도언에 이바지 해야 한다. 일상세계를 도피하는 종교는 잘못된 것이다. 개인과 가정, 직장과 삶을 충실하고 풍요하게 만드는 종교가 바른 종교"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