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처형, 정치범수용소 알고 있다"
"북한 인권 피해 기록하고 보관해야"

북한 인권
▲북한 인권 관련 이슈에 대한 국민의 인지도(2018). ⓒ(사)북한인권정보센터(NKDB)
응답자 10명 중 8~9명이 북한 인권 상황에대해 "심각하다"고 답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북한인권정보센터(NKDB)는 21일 '2018 북한인권에 대한 국민인식' 발간을 기념해 서울 센터포인트빌딩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북한 인권 의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NKDB는 지난해 연말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이 같은 조사를 실시했다. 신뢰수준은 95%, 표준오차는 ±3.1% 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특히 응답자의 85.4%가 "북한 인권 상황이 심각하다"고 답했다. '공개처형'에 대해서는 92%가 "들어봤거나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정치범수용소'에 대해서도 82%가 인지하고 있었다.

이에 67.9%는 우리 정부 등 국제사회가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북한 인권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65.0%는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과거 청산 준비와 가해자 처벌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사항으로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한 압박'(36.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꾸준한 대화를 통한 개선촉구 및 지원'(33.8%), '국제사회의 대북지원 확대 및 활성화'(16.3%) 등의 순이었다.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북한인권단체가 우선해야 할 역할에 대해선 '북한인권 상황 기록 및 피해상황에 대한 국내외 홍보활동'(34.3%)이라고 답한 이들이 가장 많았다. '김정은 국제형사재판소 제소 등 국제적, 정치적 활동'이 22.5%로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가장 많은 80.4%가 '북한 인권 피해 기록 및 보관'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국내외 세미나 등 인권상황 홍보'(78.8%), '북한인권법 시행 등 제도적 준비'(78.5%)도 높은 비율을 보였다.

향후 북한 인권 개선 가능성에 대해서는 65.1%가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