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문 기도 prayer
▲ⓒPixabay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Pass church'의 마크 로저스 목사는 최근 웹사이트 '9Marks'에 '마틴 루터가 제안한 기도 방법 4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의롭게 된 죄인으로써 기도하라. 

마마크 로저스 목사는 "루터는 자신이 죄인이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하셨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 확신했다. 의롭게 된 죄인의 기도는 '은혜의 영'으로부터 흘러나온다"고 말했다. 

2. 기억하라: 당신은 인간의 연약함과 악마와 싸우고 있다. 

로저스 목사는 "루터는 우리가 기도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악마의 유혹을 극복할만큼 충분히 강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면서 "루터가 인간의 약함과 사탄에 대해 언급한 목적은 하나님을 향해 자존하려는 인간에 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약하고 대적에 맞서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 외에는 이길 방법이 없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지하지 않으신다면 안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3. 절망하거나 도망가려고 하지 말라. 대신, 기도하라.

마크 로저스 목사는 "해결하기 부적합한 문제, 사라지지 않는 약점에 대해 루터는 절망하거나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할 일은 기도하라고 조언했다"면서 "우리가 고통을 느낄 때 기도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덧붙였다.

4. 성경을 기도의 가이드로 활용하라. 

마크 로저스 목사에 따르면 루터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통해 기도하는 방법을 가르쳤다. 루터의 저서 <기도하는 간단한 길>( A Simple Way to Pray)에서 십계명을 기도의 지침으로 사용하도록 격려했다. 그는 자신의 개인 기도 시간을 모델로 보여주면서 십계명의 각 계명에 대해 어떻게 묵상하고 기도하는지 고백하고 간구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루터는 또한 주님의 기도를 사용하도록 권면했다. 그는 주님의 기도와 시편 등을 묵상하면서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기도 생활 하기를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