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성경 교회 기도문
▲ⓒPixabay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스'의 대표인 톰 레이너 박사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수직적 성장보다 수평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회가 많아진 5가지 이유'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지난 십 년간 교회에서 가장 극적인 경향의 두 가지는 출석 빈도의 감소와 수평적 성장이다.

수직적 성장은 같은 장소 또는 단위에서 숫자가 증가하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10시 30분 예배에서 출석 교인 숫자가 150에서 175로 성장한 경우 교회의 수직적 성장은 25가 된다. 

수평적 성장은 단위를 추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치적 성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다. 예를 들어, 위의 교회가 오전 9시에 새로운 예배를 시작하기로 결정하고 오전 9시부터 오전 10시 30분까지 총 출석률이 175에서 225로 증가한 경우, 50의 수평적 성장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예배나 성경 수업, 모임 등이 추가로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수평적 전략이 보다 보편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

1. 일반적으로 수평적 성장이 더 나은 청지기이다. 

청지기적 관점에서 새로운 예배 센터를 세우는 것보다 두 번째 예배를 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교회는 더 많은 자본 지출과 빚없이 더 많은 사람들을 수용 할 수 있다.

2. 수평적 성장은 다양한 사람들에에 도달하기 위한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요일 밤 예배를 드린다면 일요일 아침에 일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예배를 드리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회는 더 많은 옵션을 사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 할 수 있다.

3. 수평적 성장은 일반적으로 작은 모임을 선호하는 청년층에게 도달할 수 있다. 

이들은 더 큰 교회의 자원을 좋아하지만 작은 교회의 작은 모임도 선호한다. 더 큰 교회는 추가 예배, 지교회 등을 를 통해 더 작아 질 수 있다.

4. 수평적 성장은 교회의 현재 공동체를 버리지 않고 새로운 공동체에 도달 할 수 있다.  

이는 공동체의 다른 부분에 지교회나 캠퍼스가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예를 들어 한 교회는 교외에 위치해 있지만 대도시 지역의 도시 중심부에 도달 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오래된 창고를 빌려서 도시 중심의 교회가 없는 곳에 위치할 수 있다. 

5. 수평적 성장은 종종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지 않으면서도 교회 개척의 많은 장점을 갖는다.  

이러한 예들 중 많은 것들이 교회 개척과 함께 성취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교회의 자원없이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것은 어렵다. 수평적 성장은 때로 두 가지 세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