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Pixabay
완벽을 우상화하는 문화에서 자녀를 기르는 부모들은 어떻게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서 오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23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크리스천포스트는 'The Better Mom' 블로그 주인이자 4명의 자녀를 둔 어머니인 루스 슈벵크(Ruth Schwenk)의 말을 인용해 "그것은 정체성의 올바른 이해에서 시작한다"고 전했다. 

슈벵크는 "우리의 정체성은 우선적으로 어머니가 아니고 그리스도의 자녀이다. 엄마로서, 우리의 가치는 내가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딸이며 그분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는 사실로부터 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님께서 우리를 우리 자녀의 어머니로 만드셨다. 나는 내 아이를 위한 완벽한 엄마이고, 당신은 당신의 자녀를 위한 완벽한 엄마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자녀를 주실 때 실수하지 않으신다"고 위로했다.

슈벵크는 "다른 어머니들을 경쟁자로 보았을 때 상호 이익이 되는 우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축소시키게 된다"면서 "우리가 하는 일은 당신과 당신의 가족에게 위대한 일이며 그것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이것은 경쟁이 아니"라고 말했다. 

또한 슈벵크는 엄마들이 소셜미디어(SNS)에 게시하는 사진은 자녀가 자신의 화를 돋우는 사진이나 지저분한 육아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사진을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온라인에서 보는 사진은 전체 그림이 아니"라면서 "우리는 그것을 알고 있지만 또한 모른다. 이것은 그들의 그림의 일부이며 항상 완벽하지는 않다. 완벽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쟁으로 서로를 보는 대신, 우리가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다라고 생각하라"고 조언했다. 

슈벵크에 따르면 어머니들은 종종 양육과 관련해 극단적인 두 가지 입장을 취한다. 완벽주의를 위해 노력하거나 자기 자신을 비난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머니를 그 이상으로 부르고 계신다. 

슈벵크는 "더 나은 엄마가 되는 것은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시작한다. 모성은 우리에게 성장하고 그리스도처럼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서 "하나님이 모든 어린이의 삶에 주권을 갖고 계신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또한 부적절한 마음으로 고투하는 어머니들에게 스트레스를 덜어준다"고 덧붙였다. 

이어 "아이들을 키우는 의도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바라는 아이들을 키우고 기도하는 것으로 인해 세상에 빛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결론은 내 최선의 의도에 상관없이 하나님이 내가 하는 것보다 훨씬 더 그들을 사랑하신다는 점이다. 모든 일을 올바르게 할 수 있고 일이 여전히 잘못 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보실 것"이라고 말했다. 

칙필레(Chick-fil-A) 설립자인 트루엣 케이시(S. Truett Cathy)의 딸이자 작가인 트루디 케이시 화이트(Trudy Cathy White)는 "아이러니하게도 완벽을 추구하는 어머니일수록 실제로 효과적인 부모가 될 가능성이 적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으며, 그들이 잘하지 못하는 것을 지적하기가 쉽다"면서 "그러나 하나님 께서 우리에게 주신 역할은 자녀들의 유익을 발견하고, 그것을 인식하고, 그들을 칭찬하고 격려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그렇게 할 때, 우리는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에 살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학교에서 겪게 될 또래 집단의 압력과 그들이 직면 한 도전을 덜어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화이트는 어머니의 궁극적인 역할은 블로그에 올릴만한 생일 파티를 열거나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를 성경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진리를 바탕으로 키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