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안섭
▲지난해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현장에서 에이즈의 실태에 대해 증언했던 염안섭 원장 ⓒ크리스천투데이 DB
얼마전 동성애자인 P씨는 모 동성애 편향 언론에 구체적으로 수동연세요양병원과 필자를 언급하며 "사람이 아니다"라는 인터뷰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 기사를 보면서 저는 여러 가지 생각에 잠겼습니다. 저는 동성애자에게 단 한 번도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동성애자들도 우리의 이웃이고 존중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동성애자들은 '성소수자 인권'이라는 완장을 두른 채 죽창을 들고 그들과 생각이 다른 일반인들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사람이 아니다"라는 죽창을 휘두른 P씨는 이전에 방송에 찾아가 실명과 얼굴을 공개하고 동성애와 에이즈의 명확한 연관성을 고발한 분입니다.

그러나 방송을 탄 동성애자가 되자 P씨는 돌연 동성애에이즈 인권운동가로 자칭하며 이제는 동성애와 에이즈의 연관성을 말하는 것이 인권침해라고 공격하는 입장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씨의 과거 행적은 고스란히 언론에 남아 있고 P씨가 동성애로 에이즈에 감염된 것도 명확합니다.   
(시사저널 참고 기사 http://www.pray24.net/board/view.do?iboardseq=6581)      
그래서 필자는 이미 이 부분에 대해 한 차례 기고글을 남겼고 오늘은 두 번째 기고를 통해 동성애와 에이즈의 명확한 연관성을 한국 동성애 성업소의 역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참고 첫번째 기고글  http://www.christiantoday.co.kr/news/319002)

동성애자(게이)들은 스스로를 '이반'이라고 칭하는데, 이성연애자를 '일반'이라고 부르고 동성연애를 하는 자신들은 '일반'이 아니어서 '이반'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동성애자들은 동성애 업소를 '이반업소'라고 칭합니다.

한국 이반업소에 대해 신뢰도 높은 기록이 시작되는 것은 1950년대부터 입니다. 이 역시 주로 그 당시 사람들의 증언을 기록한 것들이지만 생존해 있는 이들의 증언이고 각종 신문 기사로도 확인된 사실들이어서 신뢰도가 보장되는 편입니다.

전후 복구가 시작된 서울에서 가장 세련된 동네였던 명동에 위치한 양장점들을 중심으로 게이들이 모였고 근처 백화점 옥상에 위치한 극장은 게이들이 크루징(Cruising=즉석 묻지마 성관계) 장소로 애용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버스터미널 화장실 역시 게이들이 크루징 장소로 애용하는 장소였다고 합니다. 특히 기차역 부근이나 버스터미널에 게이 공간이 형성되어 있었는데 "버스 터미널 3층 남자 화장실 두 번째 칸"이라거나 "OO극장 가장 뒷줄"같은 곳을 정해 게이들이 모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70년대, 청계천 변의 게이 공간이 다시 한 번 이동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다름 아닌 박정희 정권의 도시 계획이었습니다. 1960년대 말, 세운상가 건설을 비롯한 종로 개발 계획을 위해 속칭 '종삼'으로 불렸던 낙원동 일대 사창가를 '정화'하기로 하면서 이 거리가 비워졌습니다. 그리고 그 빈 자리에 하나 둘 게이업소들이 자리를 잡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종로3가 게이 거리의 시작입니다.

7~80년대 종로3가 동성애자 공간의 중심은 소위 'P살롱' 혹은 'P극장'이라고 불렸던 <파고다 극장>이었습니다. 파고다 극장은 크루징을 하는 장소로 유명했는데, 상영관 뒷편에 서서 크루징 상대를 물색하다가 상대를 만나면 그 자리에서 일을 치렀다고 합니다.

참고로 한 유명한 시인은 심야에 파고다 극장에서 영화를 보다 젊은 나이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퀴어적 감수성을 담고 있는 그의 몇몇 작품과 함께 이 기묘한 사망 때문에 그가 게이가 아닌가 하는 의심이 파다하게 퍼져 있습니다. 파고다 극장은 주로 게이들이 즉석 묻지마 동성성관계를 위해 갔던 곳이어서 그 의심을 더 증폭시켰습니다.

1989년 등장한 PC통신은 새로운 동성애자 공간으로 급부상했는데 1995년 하이텔에 처음 만들어진 동성애자 게시판은 수많은 동성애자들이 모여 엄청난 접속자 수를 기록하고 이 게시판에서 처음으로 주최한 정모에 참가한 동성애자들이 무려 1,000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제주도나 부산에서도 왔다고 하는데 첫 정모는 종로가 아닌 이태원동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리하여 이태원은 새로운 게이 공간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자 2013년도에 서울에만 곳곳에 100여군데 이상의 동성애 업소가 있었다는 발표가 있었고 그 수는 매년 늘어났습니다. 2000년 대 이후의 동성애 성업소의 대표자인 동성애자 휴게텔(일명 찜방)은 한번에 80명 가까이 수용이 가능한 규모로 방문이 없는 방 수십 개와 공중 샤워실을 갖춘 구조입니다. 방은 방문이 없는 대신 커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로 이 휴게텔은 중년층이 이용하지만 20대부터 80대까지 이용고객의 연령대가 다양하고 직업 역시 미용사, 연예인, 경찰, 조폭, 검사, 변호사, 의사 등 각양각색입니다.

심지어 동성애 휴게텔을 이용하는 동성애자들 중에는 이름만 대도 대중이 알만한 유명 인사들도 많은데 중견급 연예인 S씨 K씨 H씨, 톱스타 S씨 L씨 K씨, 모델 L씨, 정치인 L씨, 개그맨 S씨 등이 바로 그들입니다.

심지어 잘못된 신고로 단속을 나왔던 경찰이 이 곳에서 유혹받아 다음 날 손님으로 찾아온 적도 있었다고 하니 실수로라도 동성애 성업소에 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동성애 휴게텔을 찾는 게이들의 목적은 성관계로, 서로 눈 마주치기가 무섭게 손잡고 방에 들어가 집단적으로 남성간 항문성관계를 맺습니다.

동성애 휴게텔의 업주는 이에 대해 "성관계를 한시간 한다고 가정할 때 한 사람과 하는 것보다는 같은 시간에 여러 사람과 하는 편이 더 낫지 않냐"고 반문하며 "문란하다 어쩐다 말이 많은데 다 큰 성인이 합의하에 관계를 맺는 것을 타인이 왈가왈부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딱 잘라 이야기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동성애자인 이 업주는 "이성애자인 일반인들이 키스까지 가는 시간에 5초를 더 주면 동성연애자들은 성관계까지 맺는다. 그 정도로 스킨십의 속도가 일반인들의 배 이상으로 빠르다. 일반인들처럼 법적으로 묶이지 않아서인지 만남과 이별의 속도도 빠르다. 대부분의 커플들이 3~4개월을 넘기기가 힘들다"라고 말합니다.

이곳에는 원활한 동성간 항문성관계를 위한 윤활제 역할을 하는 동성연애 젤이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이 동성간 항문성교를 위한 동성연애 젤은 업소에서 자비로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세금으로 충당이 됩니다. 업소에서 떨어졌다고 전화만 하면 젤을 800~1200여개 정도 관련기관에서 무상으로 보내줍니다.

게이 휴게텔은 주간 5,000원, 야간 1만 원 수준으로 이 곳을 찾는 동성애자들은 젤 값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입장하여 종일 난교를 벌일 수 있으니 게이 휴게텔은 불황을 모르는 절대 강자로 군림하게 되어 대한민국의 에이즈 공장이 됩니다.  

동성애자들이 이용하는 이태원 클럽의 입장료는 5,000원이고 클럽에 오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하룻밤 섹스파트너를 찾는 사람들입니다. 중고등학생들도 일찌감치 성에 눈을 떠서 클럽을 출입 하는데 '돈주면 노예가 돼 드릴게요' '뭐든지 다 해드립니다'라고 광고를 하며 동성 성매매를 합니다.

동성애자들이 애용하는 일명 "동성애 DVD방"의 입장료는 5,000원인데 흔히 생각하는 룸으로 이루어진 DVD방이 아니라 내부는 작은 3류 영화관처럼 되어 있습니다. 이 영화관에서 동성애자들이 모여서 단체로 동성 포르노영화를 보다가 묻지마 집단 성행위를 벌입니다.

동성애자 매춘의 현장 중 대표적인 업소 중 하나인 동성애자 호스트방은 동성애자 전용 노래방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접대부로 어린학생들이 많아야 영업이 잘 된다고 합니다.

이 곳에서는 모든 이들이 보는 앞에서 접대부인 어린 남학생들의 성기를 술잔에 담그는 담금주가 즉석에서 제조되고 다른 사람의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고 즉석에서 동성간 항문성교를 벌입니다.

그러나 이런 동성애 성행태가 순간의 쾌락으로 끝났던 것이 아니라 전혀 예상하지 못한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그것이 바로 에이즈입니다. 결국 이런 동성애자들의 즉석 묻지마 성관계는 동성애자들 스스로를 에이즈로 집단사망에 빠트리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감염인과 에이즈로 말미암는 사망자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한국에서는 유독 에이즈 감염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10~20대의 남성 감염인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질병관리본부의 연도별 국내 에이즈(HIV) 감염 발견현황을 보면 감염인의 수는 2000년 이후로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으며, 내국인과 외국인을 포함하는 국내 누적 에이즈 감염인의 수가 2003년 2,843명에서 2015년 13,909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한국질병관리본부, 2016: 8).

즉, 지난 12년 동안 동성애 성업소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에이즈가 대략 5배로 급증하였습니다.

청소년에이즈 감염은 연도별 내국인 15~19세 남성 에이즈(HIV) 신규 감염인 수는 2000년 이전에는 청소년 에이즈 감염자가 거의 없다가 2000년 이후로 청소년 에이즈 감염자가 급격히 증가하며, 2000년 2명에서 2013년 52명, 2014년 36명, 2015년 41명으로 15년 동안에 대략 20배 증가함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보라매병원 감염내과의 방지환 교수는 "에이즈가 남성 동성애자들 사이에서 주로 유행하는 질병이라는 것은 여러 정황 상 100% 확실하며 에이즈 전문가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들이 에이즈의 '진원지'라는 사실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남성 동성애자들의 거센 반발 때문이다. MSM(Man who have sex with Man; 남성과 성접촉을 하는 남성)이 가장 명확한 에이즈 감염 위험군이기 때문에 MSM과 그 주변 사람들은 반드시 에이즈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제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참된 인권과 사랑이 무엇일까요? 한 사람이 건강하게 생명권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일일 것입니다. 우리는 동성애자들을 집단사망에 빠뜨리는 동성간 성행위의 해악을 널리 알려 젊은이들이 동성애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야 할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성간 성행위의 해악을 알리는 이들은 동성애자들의 체면을 구겼다고 동성애자들과 동성애 편향 언론의 집단공격을 받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에는 광야에서 불타는 가슴으로 진리를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결국 바로 서게 될 것입니다.

염안섭(의학박사, 전 신촌세브란스병원 호스피스클리닉 전문의, 전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인증심의위원, 현 수동연세요양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