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류
▲과거 북한 측을 향해 억류된 국민의 석방을 외쳤던 정베드로 목사, 김규호 목사, 김규철 대표(앞줄 왼쪽부터) 등. ⓒ크리스천투데이DB
북한인권단체인 북한정의연대(정베드로대표)가 “최근 몇 년간 북한에 강제 억류된 한국인 중에 기간이 가장 긴 김정욱 선교사의 생명과 신병상태가 매우 위태롭다”고 전했다.

이 단체의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 선교사는 북한의 불법적인 조사와 구금, 강제노동에 의한 고통과 북한의 체제선전 학습 거부로 중한 고문을 받고 건강이 악화되어 현재는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있다고 한다.

김정욱 선교사는 지난 2013년 10월 북한의 유인으로 추정되는 기획 입북으로 북한에서 체포된 뒤 국가정보원과 내통했다는 이유로 북한 형법의 국가전복음모죄, 간첩죄 등을 적용 받아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지금까지 억류되어 있다.

김 선교사에 이어 북한에 강제 억류된 한국인은 현재 김국기(2014년 10월 억류), 최춘길(2014년 12월 억류) 선교사이며 동일한 판결에 따라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강제 억류돼 있다. 이 소식통에 의하면 김국기·최춘길 선교사는 김정욱 선교사와는 달리 현재 평양 외곽의 초대소(호텔)에 구금돼 있으며, 건강은 양호한 상태이다. 

한편 이들 3인 외에 탈북민 출신 고현철 씨를 포함한 한국인 3명도 2016년 7월 평양에서의 기자회견으로 강제억류 사실이 밝혀진 바 있으나 구금장소를 비롯한 정보는 알려진 바가 없다.

이에 오는 31일, 통일광장기도연합 주최, 북한정의연대·북한인권증진센터·성공한국 공동주관, 자카르 코리아 협력으로 김정욱 선교사의 친형 김정삼 씨가 나와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들에게 도움을 호소할 예정이다. 합심기도와 성명 발표 순서도 마련된다.

북한정의연대는 내년 북미정상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이 재개되고 남북대화가 시작되면 북한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인권문제가 반드시 논의되어야 하고, 각 정상회담에서 강제억류된 한국인 석방문제 해결이 없는 타협은 진정한 평화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편 북한정의연대는 지난 12월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유엔세계인권선언 70주년 기념 '북한의 박해 실태와 대응 모색을 위한 북한인권 국제포럼'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불법적·반인륜적 정치범수용소 해체 및 수감자 석방 ▶탈북민에 대한 처벌 중지 및 거주이전의 자유 보장 ▶기독교 등 종교와 신앙의 자유 촉구 ▶강제억류 한국인의 신병과 안전 여부 공개 ▶유엔 북한인권조사단의 인권유린 피해자 접촉 허용 등을 요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