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희 원장
박윤희 원장

치아교정은 성장기 아동, 청소년 같이 젊은 층의 전유물로 생각되어져 왔다. 하지만 최근 중년층의 치아교정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꽃중년’이라는 단어가 유행할 만큼 예전과 달리 중년층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심미적인 이유로 이를 계획하는 사람도 많다.

가지런한 치아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심미적인 이유에서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고르지 않은 치아는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이 떨어져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때문에 노화로 소화 기능이 저하된 중년층에게 치아교정은 건강을 위해 필요한 치료이기도 하다.

연세굿플란트치과 김남균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효과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부정교합 교정이나 저작기능을 개선하는 등 치아의 기능을 되찾아 주는 이유에서도 필요하다. 또한 고르지 못한 치아는 치아 사이의 양치질을 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어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해서도 치아교정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풍부한 경험을 가진 대한교정치과교정학회 인정의가 구강위생검사, 인상채득, 사진촬영, X-RAY 촬영 등을 이용한 정밀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는 것이 좋다. 이 후 환자의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정 장치를 선택하여 치아교정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교정장치 중 설측 교정이나 MTA 교정 같은 비밀 교정은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적인 부분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장치다. 특히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이나 영업직 종사자들에게 적합하다. 연세굿플란트치과 측에 따르면 이러한 교정치료 시 병의원 내 상주 교정 전문 치과기공사가 자체 제작해 환자 상태에 맞는 맞춤 교정 장치를 치료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정확한 진단과 환자 맞춤 교정 장치로 치아 교정 치료의 질을 높여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윤희 원장은 “치아교정은 장기적으로 경과를 봐줘야 하는 치료이다. 의료진과 환자 간의 지속적이면서도 긴밀한 소통이 중요하다.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환자의 치아상태를 세밀한 관심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줄 수 있는 병원선택이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한편, 최근 교정기간 무책임한 행동을 보이는 일부 치과의원들로 인해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치아교정을 위해선 다양한 교정 장비 구비, 최신 장비 도입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정 치료가 가능한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인지 책임감 있는 치료가 보장되는 병원 시스템을 갖추었는지 등을 확인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