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많은 현대인들이 위장질환을 앓고 있다. 바쁜 회사 업무, 육아,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다. 다양한 위장질환 중 위염과 더불어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은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산이 식도 내부로 반복적으로 역류하면서 궤양 등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가슴 쓰림, 소화불량, 신트림, 명치통증, 헛구역질, 입 냄새 등이 있다. 만약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서둘러 역류성식도염 병원을 찾아 체계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신기율한의원 김배수 원장은 "본격적인 치료에 앞서 역류성식도염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인은 '담음'으로, 불규칙한 식생활 및 스트레스로 인해 축적된 노폐물을 의미한다.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개선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치료 방법에는 한약, 침, 뜸 치료 등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보이는 것은 '한약'이라는 것. 한약은 담음 제거와 식도 내부 염증 제거에 보탬이 된다는 것. 또한 울체된 신체의 기운을 풀어주고 자율신경을 안정키기도 한다. 그 전 환자의 신체 상태를 세심하게 고려해 1:1 맞춤 처방되어야만 치료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 체계적인 생활관리 병행해야

김 원장은 "한약 복용 등의 한방치료와 더불어 체계적인 생활관리까지 병행하면 더 큰 도움이 된다. 소화불량을 초래하는 폭음, 폭식, 야식 등의 행위와 기름진 음식, 초콜렛, 박하, 술 등의 자극적인 음식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극단적인 다이어트 또한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체의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혈액 순환이 정체되면서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인 '담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식도는 우리 몸에서 예민한 부위에 속하므로 섬세한 치료가 요구 된다. 따라서 치료 전, 의료진과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세심하게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