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사전투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6월 8일 오전 6시 사전투표가 시작됐다.

오는 6월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6월 8일, 9일 오전6시~오후6시 양일간 전국 3000여개 투표소에서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선거대상은 현재 19세 이상인 국민(1999.6.14이전 출생)이며, 외국인도 일정 조건을 갖추면 투표할 수 있다.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지역구광역의원, 비례대표광역의원, 지역구기초의원, 비례대표기초의원, 교육감 등 7개 선거가 동시에 실시되며, 총 7장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와 달리 재외투표, 선상투표를 실시하지 않는다.

사전투표소의 정확한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외 포털사이트에서 '사전투표소' 검색 후 시/도, 구/시/군, 읍/면/동을 입력해 확인할 수 있다.

투표 방법은 간단하다. 사전투표소를 찾아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명허증,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부증 중 하나를 제시하면 선거인 명부 확인 뒤 투표용지와 우편 봉투를 지급받는다. 이후 수령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서명을 하거나 전자지문을 찍는다.

기표소에서 기표를 마치면 투표용지를 우편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넣는다. 본인 주소지에서 사전투표를 한다면 우편봉투 없이 투표용지만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