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무릎은 신체 하중을 지탱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다. 따라서 견고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릎은 무릎 관절 및 관절 외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관절 사이에 위치한 반월상연골판은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반월상연골판은 C자 모양의 초승달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만약 이러한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될 경우 무릎 충격이 제대로 분산되지 않아 큰 통증을 일으킨다.

반월상연골판 파열은 주로 축구, 농구 등 격렬한 스포츠 활동을 할 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무릎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불안정하게 착지할 때 무릎에 순간적인 충격이 가해져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는 경우도 있다. 50대 이후 노화로 인해 반월상연골판이 딱딱해져 충격에 쉽게 파열되는 사례도 존재한다.

아울러 반월상연골판은 무릎 관절이 비틀어지는 힘을 받았을 때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 퇴행성 변화로 오랜기간 반복적인 자극을 받을 경우에도 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반월상연골판 손상은 20대에서 40대 사이에서 흔하다고 알려져 있다. 외부 활동이 활발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반월상연골판 파열 환자가 흔하기 때문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무릎의 통증 및 무릎 내 물이 차는 것 등이 있다. 무릎에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도 나타날 수 있다.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는 잠김 등의 증상도 특징이다. 계단을 내려갈 때 주저 앉을 것 같은 느낌, 무릎이 어긋나는 느낌 등도 나타날 수 있다.

반월상연골판 파열 증상이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은 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한번 손상된 연골은 자연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통해 상태가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파열 부위가 경미하다면 물리치료로도 충분히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파열 범위가 넓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심하면 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PMC박종합병원 박진규 원장은 "반월상연골판 파열 치료로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관절내시경은 작은 절개를 통해 시행된다. 절개한 삽입구를 통해 작은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관절 안으로 삽입한 다음 이 카메라에서 전송된 영상을 모니터로 보며 직접 치료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반월상연골판 파열 치료 시 인대 재건이 아닌 관절내시경을 시행한 경우 약 4~6주 후면 정상적인 일상 활동이 가능하게 되나 직접 접촉이 있는 운동은 더 오랜 기간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전에 운동이 가능한지 꼭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하는데 수술 후 최종 결과는 수술 당시 무릎의 손상 정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치료를 통해 개선을 원한다면 관련 의료진과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부작용 우려는 없는지 자신의 상태에 적합한 방법인지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과한 치료를 받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