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율 원장
▲신기율 원장
바쁜 회사 업무와 가사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현대인들의 가장 취약한 장기는 바로 위장이다. 이들은 위염, 만성위염,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에 늘 고통 받고 있다.

그러나 증상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해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다. 위내시경 등의 검사로는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눈에 띄지 않는다고 해서 소화불량 등의 원인과 이로 인한 통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만성소화불량, 위염 등의 각종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를 '담적'으로 여겨왔다. 담적한의원 신기율한의원 김배수 원장은 "담적이란 우리의 몸속에 있는 각종 노폐물들이 위장에 달라붙어 굳어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특히 폭식, 야식 등의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담적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정상적인 위장운동이 어려워져 소화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담적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일생생활 속에서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김포 신기율한의원에 따르면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야식, 폭식 등을 멀리하며 규칙적인 식습관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음식을 선택할 때는 최대한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체계적인 생활관리와 더불어 담적병원인에 따른 1:1 맞춤치료를 받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정밀검사 후에 진행되는 맞춤치료를 받게 되면 소화불량을 유발하던 담적을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다.

특히 담적과 위장 내부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있어서는 숙련된 의료진의 노하우로 개발한 맞춤 한약 처방이 좋다. 김 원장에 따르면 한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담적으로 인해 발생한 각종 증상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더욱 큰 치료 효과를 위해서는 환자 개인별 담적 증상에 맞게 1:1 맞춤 한약 처방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물리요법도 요구된다는 것. 체계적인 물리요법을 통해 굳어진 위의 조직을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다. 그러면 빠른 시일 내에 소화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 맞춤 한약 요법과 체계적인 물리요법을 통해 담적을 제거하고 약해진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담적 재발 가능성까지 차단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담적은 일반적인 검사로는 확인이 어렵고 체계적인 치료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재발률도 현저히 낮아지고 치료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껍고, 체하고, 잦은 트림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담적을 의심해보고 서둘러 내원하는 것이 좋다. 단 한방치료 시 진행되는 한약처방이나 물리치료는 섬세하고 정확한 치료가 요구되기에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과 진단을 거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