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얼
▲가수 나얼. ⓒMelon '좌표인터뷰' 캡쳐
나얼
▲가수 나얼. ⓒMelon '좌표인터뷰' 캡쳐
브라운아이드소울 나얼의 정규 2집 ‘Sound Doctrine’(이하 사운드 닥트린) 앨범이 28일 오후 6시 발매됐다.

닥트린(doctrine[da:ktrin])의 사전 정의는 교리, 교훈, 주의, 학설 따위의 뜻으로, 국제 사회에서 한 나라가 공식적으로 표방하는 정책상의 원칙이란 뜻이다. ‘사운드 닥트린’이란 이름은 성경 디모데전서 1장 10절에 나오는 단어에서 따왔다.

앨범엔 타이틀 곡은 ‘널 부르는 밤’으로 지난해 11월부터 발매된 정규앨범의 리드 싱글 ‘기억의 빈자리’, ‘Gloria’, ‘BABY FUNK’를 포함해 총 13개 곡(CD기준)이 수록됐다. ‘널 부르는 밤(Extended Version)’과 I Surrender All(Translated Version)’, ‘Sound Doctrine’은 CD에서 확인 가능하다.

음원 발매와 동시에 음원사이트 멜론의 ‘좌표인터뷰’에서 나얼의 인터뷰 및 타이틀 곡 뮤직비디오도 공개됐다.

인터뷰에서 나얼은 “성경 책을 보다가 사운드 닥트린이란 말이 너무 와 닿았다. ‘건전한 교리’란 뜻이다. 건전한 교리는 다른 게 아니고 바르게 사는 것을 뜻한다. 저 스스로도 더 바르게 살았단 다짐을 하고 싶었다”며 “중의적인 표현이지만 사운드를 ‘소리’라고 얘기했을 때 소리의 교리라는 것이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나만의 사운드의 교리를 만들어 볼까”라고 했다.

또한 “일단 제가 나이가 마흔이 넘었고 그러다보니까 제 나이에 걸맞는 앨범을 만들고 싶었다”며 “최대한 선하고 건강한 음악”에 진지한 자세를 보였다.

가창력에 있어 충격적인 발언도 이었다. 나얼은 “저는 노래를 제가 하게 되리라고는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정말 소질이 없었다. 듣는 것을 좋아했을 뿐이지, 음악을 워낙 좋아하고 음반 수집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후천적이라고 봐야 한다”며 “저는 제 실력이 형편없다고 생각하지만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거기에 열정을 갖고 집중하다 보면 누구나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음은 앨범 트렉 정보.

나얼
▲나얼의 정규 2집 앨범 Sound Doctrine
1 Soul Walk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나얼, 전홍준
2 Heaven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강화성, 송성경
3 Spring Song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나얼, 전홍준
4 Baby Funk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나얼, 전홍준
5 기억의 빈자리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강화성
6 Stand Up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나얼, 전홍준
7 Blue Wing
작사 나얼 작곡 나얼편곡 강화성
8 Gloria
작사 Johnson Emanuel, Stokes Mike Lee 작곡 Johnson Emanuel, Stokes Mike Lee 편곡 전홍준
9 널 부르는 밤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나얼, 전홍준
10 Comforter
작사 나얼 작곡 나얼 편곡 강화성
11 널 부르는 밤 (Extended Version) (CD Only)
12 I Surrender All (Translated Version) (CD Only)
13 Sound Doctrine (CD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