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담진흥협회 권수영박사
▲제1회 상담의날 선포식이 8월 8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사) 한국상담진흥협회 회장 권수영박사(연세대학교)가 상담의 날 제정 취지문 낭독 및 선포를 하고 있다. ⓒ주최측 제공
(사)한국상담진흥협회를 비롯한 상담 분야 총 25개 단체들로 구성된 상담의 날 제정추진위원회가 8월 8일 오후 2시 제1회 상담의 날 선포식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주최측은 “88은 두 사람이 마주보고 눈을 맞추어 서로 이야기(相談)하는 형상을 숫자”라며 상담의 날을 8월 8일로 정한 이유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 날 행사는 김재원 KBS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동영상 축사를 시작으로 상담관련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성엽 의원(국민의당), 여성가족위원장 남인숙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여성가족위원회 간사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를 비롯한 여러 인사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축사를 맡은 이들은 한결같이 상담을 통해 국민들을 위한 심리사회적 치유와 회복 및 예방이 절실함에 대해 공감하면서, 전문상담 서비스 및 인력을 위한 법적 제도 개선을 약속하는 등 큰 정치적 관심을 표명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특조위원장을 맡았던 우원식 대표는 동영상 축사에서 같은 시간 청와대에서 가습기 피해자와의 회동을 가진다고 밝히면서 상담인들의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당부를 드러내기도 했다.

여러 방송연예인들의 축하와 지지도 이어졌다. 방송인 정선희, 박지윤, 개그맨 정범균, 아나운서 위서현, 방송인 권영찬, 배우 김지석의 동영상 축하 메시지가 상영되었고 행사장에 직접 참석한 가수 이수영, 방송인 지승현, 개그맨 정종철, 방송인 겸 상담전문가 이호선 박사는 ‘상담의 날’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소감과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제1회 상담회 날
▲제1회 상담의 날 행사에 참여한 25개 단체 및 스타들. ⓒ주최측 제공
(사)한국상담진흥협회장 권수영 교수(연세대학교)는 ‘상담의 날’ 제정 취지문 낭독 및 선포를 통해 “안전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한 국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정부와 입법기관, 그리고 상담전문가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매년 8월 8일을 ‘상담의 날’로 기념하고 다양한 문화공연과 학술적, 정책적 논의를 진행하는 행사를 개최하여 상담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전 국민들에게 홍보하여 사랑받는 기념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기념 강연을 맡은 (사)한국상담진흥협회 이사장 김창대 교수(서울대학교)는 현재 우리나라의 상담서비스는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여러 부처에서 부분적으로 언급되고 있지만, 명확하게 국가의 한 부처에서 제도적으로 통일성 있게 관리, 운영되고 있지 않는 점을 지적하면서 국민의 행복과 정신건강에 제대로 기여하는 데 필요한 전문상담사들의 체계적 관리제도와 국가적 차원의 법적, 제도적 장치를 촉구하였다. 김 교수는 “결국, ‘상담의 날’ 제정은 전문상담사를 위한 날이며, 더 나아가 국민을 위한 날”이라고 설명하면서, 서로를 잘 보살피면서, 따뜻한 마음과 아름다운 말로 각자를 성장하게 하는 ‘상담정신’이 온 국민이 가지고 살아갈 새로운 시대정신임을 제안하였다.

전국대학상담학과협의회장 김인규 교수(전주대학교)는 ‘전문상담의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상담기본법(가칭) 제정’, ‘우수한 상담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상담교육인증제도 구축’, ‘전문상담 서비스의 질적수준을 담보하기 위한 상담자격 국가제도 정착’, ‘모든 국민이 쉽게 전문상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상담보험제도 구축’, ‘모든 국민의 정신건강 유지와 향상을 위한 정기적인 전문상담 활용제도 구축’, ‘상담서비스 공급의 체계화를 위한 상담자와 상담기관의 관리체계 구축’을 여섯 가지 ‘상담의 날’ 비전으로 선포하고 참가자들과 함께 낭독한 후 이 날 행사를 마무리 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25개 단체 및 기관은 아래와 같다. △(사)한국상담진흥협회 △(사)한국상담학회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 △(사)한국가족치료학회 △전국대학상담학과협의회 △한국청소년상담복지센터협의회 △상담정책포럼 △한국목회상담협회 △놀이치료협의회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발달심리학회 △한국아동학회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한국발달지원학회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 △(주)다인 △세움EAP주식회사 △(주)다움상담코칭 △(주)이지웰마인드 △한국청소년상담학회 △(사)한국교육상담협회 △(사)한국가족문화상담협회 △글로벌디아스포라다문화상담코칭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