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편장쾌의원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각각의 병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초기에 선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병에 맞는 치료방법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바로 질환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원인 진단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은 중요하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면 치료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학이 눈부시게 발전했지만 아직도 모든 병의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화불량도 원인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위장질환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서울용산점 김진석 원장은 “소화불량의 중요 원인이면서 내시경이나 일반적인 검사로도 원인을 찾을 수 것이 위장의 기능문제다.”라고 전했다.

김 원장은 “위장의 기능문제는 근육층의 문제이기에 위내시경검사와 같은 단순한 검사로는 확인할 수 없다. 위장의 리듬, 탄력, 배출 신경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위장의 운동력 저하 상태를 회복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위장의 기능문제를 진단하는 방법은 ‘위장공능검사’다. 위장공능검사로 위장의 리듬, 탄력, 배출, 신경 등 다각적인 요소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검사 후에는 소화불량지속을 겪고 있지 않은 건강한 정상인과의 차이도 알 수 있다.

또 더욱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 위장공능검사와 더불어 차트 및 설문지 작성, 스트레스 측정, 문진, 설진, 복진, 양도락 검사 후 종합평가 및 상담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알기 평소 알기 힘들었던 소화불량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치료는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 한약 처방과 경락신경자극술, 건위단 등의 처방을 통해 이루어지면 된다는 설명이다. 생활습관 개선에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위편장쾌한의원 측에 따르면 이중 진단 결과에 맞게 맞춤 처방되는 한약인 위편탕, 건위단은 소화불량 치료에 상당한 효능을 보인다. 위편탕은 소화불량 등 위장관련 증상을 경감 소실시키는 처방으로, 10여 가지의 한약재가 환자의 상태에 맞게 쓰인다. 또 건위단은 위장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인 동시에 전신 건강을 회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장의 기운이 약해 위장 질환에 잘 걸리는 환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내시경을 비롯한 여러 검사를 받아도 이상한 점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소화불량치료를 어렵게 느끼고, 방치하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런 경우 소화기 관련 증상 이외에 두통, 피부트러블, 통증, 무기력 등 다양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 후 소화불량 원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